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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료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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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일
Shin Seong-il / 申星一 / 1937 ~ 2018
본명
강신성일 (Kang Shin-sung-yill)
대표분야
배우
데뷔작품
로맨스빠빠 1960
활동년대
1960, 1970, 1980, 1990, 2000, 2010,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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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화걸작선]상록수: 10월의 영화 Ⅱ
우리는 이미 안다(고 생각한다). 심훈의 <상록수>는 식민지시대 대표 농촌계몽소설이며, 영화 <상록수>는 1960년대 계몽적 문예영화다. 대중의 상식에서 문예영화는 문학작품의 충실한 재현이다.신상옥의 <상록수>는 사실 이러한 문예영화적 충실 ...
by.
송효정(영화평론가)
2020-10-16
[한국영화걸작선]연산군: 장한사모편: 9월의 영화 Ⅱ
<연산군: 장한사모편>(이하 <연산군>)은 제1회 대종상에서 최우수작품상, 남우주연상(신영균), 여우조연상(한은진), 촬영상 등 여덟 개 부문을 휩쓸었으며, 이후신상옥의 대표작 중 한편으로 거론되기도 한다. 그런데 정작 신상옥은 자서전 <난, 영화...
by.
이용철(영화평론가)
2020-09-15
[한국영화걸작선]반금련: 8월의 영화 Ⅱ
“<반금련>에 인육을 먹는 장면이 있지만 30분이 넘게 검열로 삭제되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작품 <이어도>도 검열의 희생양인데 클라이맥스 부분이 무참히 잘려 나갔다.” 영화사에서 종종 덧붙여지는 수식어인 ‘저주받은감독 혹 ...
by.
정지연(영화평론가)
2020-08-14
[한국영화걸작선]들국화는 피었는데: 6월의 영화 Ⅱ
1960년대 중후반이만희는 자신의 필모그래피에서, 아니 1960년대 한국영화에서 가장 빛나는 멜로드라마 세 편을 발표한다. <만추>(1966), <귀로>(1967), <휴일>(1968). 하지만 1970년대의 이만희는 그 시절의 창조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들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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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시환(영화평론가)
2020-06-16
둘째 어머니
먼저 제목부터 설명해야 할 것 같다. <둘째 어머니>(1971)는 그 제목 때문에 첩, 혹은 소실, 별실, 여부인, (예전에는 이렇게도 불렀는데) 작은 댁, 그러니까 돈 많은 집안 남자들이 본부인이 있는 상태에서 조선시대 태조 이후로는 법으로 금지되었지만 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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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일(영화감독, 영화평론가)
2020-09-11
[한국영화걸작선]겨울여자: 2월의 영화 Ⅱ
1970년대 대중영화를 통해 관객에게 깊이 기억된 세 여성의 이름은 <별들의 고향>(이장호, 1974)의 경아, <영자의 전성시대>(김호선, 1975)의 영자, 그리고 <겨울여자>(김호선, 1977)의 이화다. 세 작품은 공히 소설로 먼저 성공을 거두고 영화로 ...
by.
이용철(영화평론가)
2020-02-14
[한국영화걸작선]로맨스빠빠 : 11월의 영화 I
영화 초반부 가족 구성원들은 도시적 삶 속에서 누릴법한 로맨틱한 순간을 선보인다. 막내딸은 버스에서 남학생과 눈이 마주치고, 여배우와 연애를 하는 큰아들은 멜로 영화를 찍고 있으며, 첫째 딸은 동물원 데이트를 즐긴다. 이러한 낭만의 중심에는 가장 ‘ ...
by.
송효정(영화평론가, 대구대학교 인문교양대학 창조융합학부 조교수)
2019-11-01
청춘 신성일, 전설이 되다
개막식에 함께한 동료 영화인들 신성일은 1960년 <로맨스 빠빠>(신상옥)로 데뷔한 이래 50여 년간 514편의 영화에 출연하면서 한국영화사상 톱스타의 지위를 가장 길게 누린 배우다. 1960년대 초 청춘영화를 통해 스타로 발돋움한 후, 기성세대에 반항하 ...
by.
조소연(연구전시팀)
2019-05-20
[한국영화걸작선]<맨발의 청춘>의 1964년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5월의 영화 II
<맨발의 청춘>(김기덕, 1964)에 대한 평론과 연구는 이미 차고 넘친다. 1950~60년대 한국영화와 대중문화사에 대해 한 마디 얹으려면 피해갈 수 없는 영화가 <자유부인>(한형모, 1956), <맨발의 청춘>, <미워도 다시한번>(정소영, 1969)이고...
by.
이영미(대중예술평론가)
2019-05-15
[한국영화걸작선]동경특파원
<동경특파원>(김수용, 1968)은 첩보 스릴러의 외양을 하고 있지만, 첩보 영화 특유의 극 중 정보량 배분 및 지연 등을 통한 관객과의 밀당에 주력하지는 않는다. 스파이와 스파이의 표적 대상과 스파이의 적 등이 등장하여 서로 간의 정체를 의심하고, 관객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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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숙(영화사연구소 객원연구원)
2019-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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