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로고
통합검색
검색
상세검색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서비스
ENG
업데이트
검색
DB
영화글
VOD
컬렉션
업데이트
DB
DB
DB 서브
상세검색
작품 DB
인명 DB
소장자료
리스트
영화제
영화글
영화글 서브
연재
한국영화의 퀴어한 허구들
비평, 안녕하십니까
그때의 내가 만났던
명탐정 KOFA: 컬렉션을 파헤치다
사사로운영화리스트
세계영화사의 순간들
임권택X102
기획
칼럼
한국영화 NOW : 영화 공간 아카이빙 프로젝트
종료연재
기관지
VOD
VOD 서브
VOD 이용안내
가이드
VOD 기획전
전체보기
영화
영화인다큐
컬렉션
고객서비스
고객서비스 서브
KMDB 이용안내
온라인 민원
1:1문의
영화인등록
FAQ
오픈API안내
이용안내
파일데이터
Open API
공지사항
로그인
마이페이지
GNB닫기
DB
이전
이창동
Lee Chang-dong / 李滄東 / 1954 ~
대표분야
감독, 제작/기획, 시나리오
활동년대
1990, 2000, 2010, 2020
DB 수정요청
소장자료
기본정보
영상자료
(8)
동영상(8)
이미지
(178)
스틸(75)
스틸필름(103)
문헌자료
(9)
도서(9)
이미지 (
177
)
더보기
이창동
이창동
이창동
이창동: 아이러니의 예술
동영상 (
8
)
더보기
제작보고회
00:05:28
시 : 기자회견 : 2010
제작보고회
00:04:40
시 : 제작보고회 : 2010
메이킹
00:05:00
시 : 이창동vs윤정희 : 2010
메이킹
00:08:51
시 : 메이킹 : 2010
필모그래피 (
42
)
더보기
감독
:
심장소리
(이창동, 2022)
버닝
(이창동, 2018)
시
(이창동, 2010)
밀양
(이창동, 2007)
오아시스
(이창동, 2002)
박하사탕
(이창동, 1999)
초록 물고기
(이창동, 1997)
수상정보
더보기
제 16회 청룡영화상(1995)
:
여자신인상(
금홍아 금홍아
)
제 32회 백상예술대상 (구 한국연극영화TV예술상)(1996)
:
영화부문 시나리오상(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
제 17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영평상)(1997)
:
각본상(
초록물고기
)
주요경력
1981년 영양고등학교 국어교사
~1986년 신일고등학교 국어교사
1992년 『녹천에는 똥이 많다』로 한국일보 문학상 수상
1996년 이스트 필름 설립
1999년 1월 유니코리아문예투자 이사
2000년 스크린쿼터문화연대 정책위원회 위원장
2001년 7월 영화인회의 정책위원회 위원장
2001년 7월~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교수
2002년 문화관광부 보관문화훈장
2003년 2월~2004년 6월 제6대 문화관광부 장관
2006년 프랑스 레종 도뇌르 훈장
2007년 8월 제12회 부산국제영화제 심사위원회 위원
2007년 9월 제8회 도쿄 필멕스 경쟁부문 심사위원, 제5회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심사위원장
2009년 제62회 칸 국제영화제 심사위원
2010년 6월 제45회 카를로비바리국제영화제 국제경쟁부문 심사위원
2011년 제64회 칸 국제영화제 비평가주간 심사위원장
펼쳐보기
기타정보
관련글
더보기
[KOFA 특강노트] 글로벌 코리안 시네마, 어떻게 볼 것인가?
올 여름 한국영상자료원에서 진행된 ‘해외 영화학자 초청 대중 특강’의 내용을 강연자의 시점에서 정리합니다. 영화와의 첫 만남과 학계 입문 과정에 얽힌 소소한 에피소드부터, 세계 속 한국영화의 위치, 최근 몰두하고 있는 연구 주제 ...
by.
신재영(한국영상자료원 학예연구팀)
2024-07-31
유능한 이야기꾼은 진실이 거기 없다는 것을 잊도록 하는 이야기를 지어낸다
결백과 고통, 소외에 대한 세계관에 근거한 이창동의 인본주의적 이야기들은 그를 현대 한국영화의 대표 작가로 추인하였다. 스타일과 주제의 선택은 자연주의에 의해 주도되었던 초기작들을 넘어 작품을 거듭할수록 다의적 메타포로 확장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by.
장병원(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수석 프로그래머)
2021-11-12
2000년 1월 1일 0시, 거꾸로 가는 기차
20세기 말 뤼미에르 형제의 <기차의 도착>(1895)은 활동사진이라는 신(新) 예술의 도착을 알렸다. 시오타 역 플랫폼으로 진입하는 기차의 현실감에 압도당한 관객들이 겁에 질려 소란이 일었다는 거짓말 같은 일화도 전해진다. 21세기를 목전에 두고 하나의 &l...
by.
장병원(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수석 프로그래머)
2021-04-16
영화인 정보조사
출처 : 한국영화감독사전
1954년 대구시 남구 대명동 565-8번지에서 출생하였다. 경북대 국어교육과를 졸업하였으며 1982년 신춘문예에 소설이 당선되어 소설가로 10여 년간 활동하였다. 대표적인 작품집으로는 「소지」가 있으며 1993년 박광수 감독의 <그 섬에 가고 싶다>의 연출부와 시나리오 작업에 참여하면서 영화계에 입문하였다. 그 후 청계피복 노동조합을 결성하여 노동운동을 벌이다가 노동삼권보장과 노동자의 권익을 위해 분신자살한 전태일 열사의 평전을 영화화한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의 시나리오 작업에도 참여하면서 영화 연출의 수업을 차근차근 받아갔다. 1996년 영화계의 지우인 명계남, 문성근의 후원으로 자작 시나리오 <초록 물고기>를 통해 감독 데뷔하면서 평단의 호평을 받았다. <초록물고기>는 서울의 주변도시인 일산과 영등포의 공간을 통해 도시화와 산업화에 의해 피폐해져가는 한 가족의 자화상을 통해 산업화로 인해 형성된 한국사회의 그림자를 스크린을 통해 성공적으로 부각시켰다. 그리고 와해된 가족을 복원하려 막동이(한석규 분)의 노력은 음식점을 하는 가족을 통해 결말 장면에 가시화되며 영등포 공간에서 배태곤(문성근 분) 일파의 조직원으로서 소모품이 되어 살해되는 막동의 전락은 느와르 장르의 관행에 충실한 영화적 완결성을 보여주었다. 해외에서도 호평을 받아 벤쿠버 영화제에서 용호상을 수상하여 신인 감독 이창동의 이름을 해외에 알리는 데 기여하였다. 이 작품의 주인공이었던 한석규는 자신의 배역 이름을 사용하여 영화전문 주간지 <씨네21>에서 “막동이 시나리오상”을 제정하여 시나리오 작가를 발굴하는 사업에 기여하기도 하였다.
부산영화제 개막작인 1999년 <박하사탕>은 20세기 한국현대사를 관통하면서 좌절되고 굴절된 한 개인(설경구 분)의 사랑과 역사적 상처를 다룬 수작으로 평단으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세 번째 작품인 2002년 <오아시스>는 베니스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과 최우수 감독상을 수상하여 국내외적으로 호평을 받았다. <오아시스>는 뇌성마비 여성과 출소한 전과자간의 사랑을 다루었으며 현실과 환상을 넘나드는 자유로운 영화적 상상력으로 한국영화의 표현의 지평과 주제적 깊이를 넓힌 수작으로 평가되었다. 2003년 참여정부에 문화부장관으로 입각하여 활동의 폭을 넓혔다.
상단으로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
검색
DB
영화글
VOD
한국영화사료관
저장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