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불심 
Tender Heart ( Dajeongbulsim ) 1967
극영화 중학생이상 대한민국 117분 1967-04-28 (개봉) 109,719(관람)
제작사
신필림
감독
신상옥
출연
최은희 , 김진규 , 박노식 , 최성호 , 한은진 더보기
스크랩하기 DB 수정요청

담을 위치 선택

이미지 (23)

더보기

줄거리

고려말, 선정에 힘쓰던 공민왕은 사랑하던 왕비 노국공주가 사망하자 정사를 아예 고승 신돈에게 맡기고 오직 공주를 추모하는 불사에만 전념한다. 호색가인 신돈은 엽색행각을 일삼고 조정의 기강은 극도로 문란해지자 홍윤이 왕의 익비와 간통하여 임신까지 하게되니,왕은 이 사실이 발설되는 것을 두려워하여 그 사실을 알고 있는 최만생을 살해하려다가 오히려 그에게 살해된다.

크레디트 (47) Full Credit

더보기
스태프
참여사
  • 제작사
    : 신필림

풀 크레딧 이미지 (14)

더보기

상세정보

등급정보
(1) 심의일자 1967-04-24  심의번호 방제3969호  관람등급 중학생이상  상영시간 117분  개봉일자 1967-04-28
내용정보
시대극/사극 문예
다른제목
월탄의 다정불심(시나리오명)
개봉극장
국도
수출현황
동남아(69)
노트
■ 월탄 박종화 소설 원작

■ 타이틀백이 끝나면 67년 현재의 서울이 등장하고, 카메라는 시청 앞 덕수궁 미술관으로 들어가고, 거기서 고려조 서른한번째 임금이던 공민왕이 그린 '수렵도'를 클로즈업으로 잡는다. 강영숙 아나운서의 내래이션에 겹쳐 무대는 찬란한 14세기 초엽의 원나라 궁정으로 바뀌고, 종국에의 볼모로 잡혀와 있는 원나라 식민지인 고려왕자 김진규 공민와 후보가 원제의 딸 최은희 노국공주와 결혼하는 서루도 이야기는 본편으로 들어간다. 정략결혼 부부였지만 가희 이상적인 내외, 특히 노국공주의 남편에 대한 사랑이나 헌신은 후세 공처파 남성들의 탄식을 불러일으킬 정도 인데 이 부부 순애가 작품의 테마이기도 하다. 아내가 애쓴 보람으로 환국, 왕위에 오른 김진규 그는 최은희 공주의 극진한 선정을 꾀하고, 특기이자 취미인 그림 그리기에 열을 쏟지만 어느날 아내가 난산 끝에 세상을 떠나자 만사를 집어던지고 비탄 속에 젖어든다. 이상일 정도로 망처에의 사모를 부여잡고 광란 속에 빠지는 고려왕.. 주색 간신 요부 탓으로 나라를 망친 예는 많지만 이토록 뜨겁고 높은 부부애로 왕조의 사직을 기울게 하는 이야긴 드문일이라고 하겠다. (『조선일보』 670430 '뜨러운 부부 순애의 극치 <다정불심>)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