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옥
Park Nam-ok / 朴南玉 / 1923  ~  2017
대표분야
감독
활동년대
1940, 1950, 2000, 2010
DB 수정요청

주요경력

1939~41년 경북여자고등학교 재학 중 투포환 선수로 활동하며 3년간 제2, 3, 4회 전국체전에서 한국신기록 수립
1944년 이화여전을 중퇴하고 대구매일신문사 기자로 입사
1945년 상경하여 조선영화사 촬영소 스탭으로 입사
1950년 한국전쟁 발발 후 국방부 촬영대에 입대
1953년 종군영화를 만들다 만난 극작가 이보라와 결혼 후 부산에 정착
1954년 박남옥 프로덕션 설립, <미망인> 연출
1959~60년 월간영화잡지 <시네마 팬> 창간 및 발행인으로 활동
1957~79년 둘째 형부가 사장으로 있는 동아출판사 관리 과장으로 재직
1980년 딸의 유학과 더불어 도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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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인 정보조사

출처 : 한국영화인 정보조사
1923년 경상북도 하양에서 출생하여 이화여전 가정과를 중퇴했다. 한국 최초의 여자 감독이다. 이화여전 중퇴 후 대구에서 신문기자로 활동하던 그는 조선영화사촬영소에서 편집과 스크립터 일로 영화계에 진입하였다(한국영화감독사전). 그의 감독 데뷔작은 1955년 <미망인>이다. 전후 미망인들의 현실과 갈등들은 여성감독의 시선으로 그린 작품으로, “여성감독이 아니면 착안하기 어려운 앵글 각도와 사건의 템포 리듬 등이 명쾌”하고 “생활감정을 예리하게 융화하여 친근감”을 자아낸 작품이라는 평을 받기도 했다(동아일보). 그녀는 이 작품 제작을 위해 언니에게 돈을 빌리면서 자금을 대었다 하며, 또한 갓 태어난 딸을 봐줄 사람이 없고 맡길 때도 없어서 등에 업고 다니며 영화를 만들었다는 일화가 전해지기도 한다(여성영화인사전).

* 참고문헌
동아일보 1955년 2월 27일자 4면
김종원 외, 『한국영화감독사전』, 국학자료원, 2004.
주진숙 외, 『여성영화인 사전』, 소도, 2001.

[작성: 김한상]
출처 : 여성영화인사전
박남옥 朴南玉

-감독, 1923년 경북 하양 출생, 이화여전 가정과 중퇴.

1997년 제1회 서울여성영화제 이후 박남옥은 여성영화인들에게는 이제 낯설지 않은 존재가 되었다, 비록 영화 마지막 부분이 유실되었지만 그는 <미망인>이라는 이 한 편의 영화로 한국영화사에서 결코 지나칠 수 없는 존재가 된 것이다.
박남옥이 <미망인>을 만든 과정은 그야말로 지난한 것이었다. 경북 하양 출신으로 어려서부터 영화를 엄청나게 좋아했으며 영화배우 김신재의 열렬한 팬이었던 박남옥은 학생시절 문학과 미술, 특히 운동에 뛰어난 소질을 보여 39년에서 41년까지 투포환부문의 한국기록 보유자이기도 하였다. 이외에 단거리와 높이뛰기에서도 전국대회에서 입상한 경력이 있었고 이런 체력은 영화를 만들 때 대단한 자산이 되었다. 이화여전 가정과에 진학해서도 학교 공부 이외에 문학과 미술, 영화에 심취해 있었다. 결혼을 강요하는 집안 분위기에 맞서 학교를 자퇴한 후 대구에서 신문기자로 일하던 박남옥은 해방 이후 마침내 바라마지 않던 영화의 세계에 뛰어든다. 친구의 남편이었던 윤용규 감독의 소개로 조선영화사 촬영소에서 일하게 된 것이다. 그곳에서 오랫동안 동경해오던 배우 김신재와 최인규 감독 등을 만나 편집과 스크립터 일을 하며 영화를 배웠다. 한국전쟁 중에는 부산에서 국방부 촬영부 소속으로 종군영화를 만들었고 이 때 극작가 이보라와 만나 결혼했다. 54년 6월 딸을 출산한 박남옥은 몸을 추스르기도 전에 이러나 영화를 만들기 시작했다 남편인 이보라가 시나리오를 쓰고 박남옥과 개인적으로 찬한 배우였던 이민자가 주연, 유계선이 조연을 맡았으며 그 외의 주요 스태프와 배우들도 대부분 친분이 있는 사람들로 구성되었다. 이택균이 남자주인공을 맡았고 당시 신인이었던 나애심도 배역을 맡았다. 박남옥의 동료인 전창근, 전경준, 홍은원의 도움도 컸다. 16mm니까 돈이 그리 많이 들지 않을 거라는 계산에 박남옥은 언니에게 돈을 빌리고 집안에서 돈을 얻고 해서 영화촬영을 시작했다. <미망인>의 크레딧에 나오는 자매프로덕션은 여기서 비롯되었고 제작 전창근, 총진행 전경준이라는 크레딧은 함께 고생하고 걱정해준 것에 대한 답례의 성격이 더 강했다고 한다. 그렇지만 장마철이라 일을 못하고 그에 비례해서 돈만 들어가기 시작했다. 갓 태어난 딸은 봐줄 사람이 없고 맡길 때도 없어 등에 업고다니며 영화를 만들었다.
스태프들에게 밥을 해먹여가면서 만든 영화, 중앙청에 있는 녹음실을 아이를 업고 드나들며 만든 영화 <미망인>은 흥행에는 성공하지 못했지만 50년대 영화로서 시사하는 점이 많다. 당시 사회적 문제로까지 제기 되던 전쟁과부 문제를 다루면서도 이 영화는 전통과 근대의 갈림길에 선 여성들의 성적 욕망을 첨예하게 다르고 있었다. 주인공 ‘신’이 여성으로서의 욕망과 딸에 대한 모성 사이에서 갈등하는 모습이라든지 혹은 남편 친구로부터 경제적 도움은 받지만 그와의 관계에서 비굴하거나 사소한 감정을 개입시키지 않는 점이라든지 하는 것은 주인공 신을 근대적 여성주체로서 자리매김하게 한다. 당시 대부분의 영화에서 보이는 과잉이나 과장이 보이지 않는 이 영화는 속도를 조절하면서 차분하고 담담하게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다. 또 하나 이 영화에서 특징적인 것은 흔히 남성을 중심으로 성애가 벌어지는 대부분의 영화와 달리 여성 등장인물들의 관계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영화가 단지 최초의 여성감독의 영화가 아니라 여성영화로도 손색이 없는 이유는 바로 이처럼 여성들 사이의 관계와 여성들 내면의 갈등과 욕망을 예리하게 포착해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영화 한 편으로 영화 연출을 접을 수밖에 없었던 박남옥의 당시 현실이 지극히 안타깝게 여겨지며 동시에 당시의 열악했던 영화계 현실과 여성으로서의 위치라는 이중적인 어려움을 다시 한번 상기하게 되는 것이다.(변재란)

감독
-55 미망인
출처 : 한국영화감독사전
1923년생. 경상북도 하양 출신으로 한국 최초의 여성 영화감독이다. 학생 시절 문학,미술,운동 등 다방면에 재능을 보였던 그는 이화여전 가정과에 다닐 때에도 문학,미술,영화에 빠져있었다. 중퇴 후 대구에서 신문기자로 생활하던 그는 친구 남편인 윤영규 감독의 소개로 조선 영화사 촬영소에서 편집과 스크립터 일을 한 것이 영화 활동의 시작이었다. 이후 그녀는 한국전쟁 중에 국방부 촬영부 소속으로 종군영화를 만들었는데, 이때 극작가 이보라를 만나 결혼하게 되었다. 그의 영화 데뷔는 1955년 <미망인>이었다. <미망인>의 시나리오는 남편 이보라가 썼고, 주연에는 친분이 있던 이민자와 유계선이 맡았다. 영화 내용은, 제목 그대로 전쟁 미망인에 관한 것이다. 미망인이 남편 친구의 도움을 받지만, 그의 연정은 뿌리친다. 그러나 그의 부인이 의심하게 되면서 문제에 부딪히고 결국 그녀는 우연히 만난 남자와 같이 살게 되지만 그 남자와 딸이 갈등하게 되고, 결국 옛 연인을 잊지 못하는 남자가 떠나간다는 내용이다. 당시 이 영화는 흥행에 성공하지는 못했지만, 약간의 호의적인 평가를 받기도 했다. 박남옥은 평생 한 편의 영화만 연출했을 뿐이지만, 뿌리 깊은 남성 중심주의 사회에서 여성 감독이 우여곡절을 겪으면서(실제로 그녀는 아이를 업고 현장에서 연출을 했다) 연출했다는 점에서 결코 그 의의가 적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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