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등급정보
(1)
심의일자 1969-06-30
심의번호 방제4408호
관람등급 미성년자관람불가
상영시간 88분
개봉일자 1970-03-04
내용정보
드라마
문예
다른제목
거룩한 밤에 욕정(시나리오명)
개봉극장
국제
수출현황
동남아(70)
노트
■ 황순원의 단편소설을 원작으로 한 문예영화의 대표작. 아내와 자식이 떠난 후 홀로 남겨진 주인공 송영감이 고독과 절망을 견디지 못하고 독을 굽던 가마에 들아가 스스로 삶을 마감한다는 줄거리는 원작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최하원 감독은 짧은 단편소설을 장편영화로 옮기면서 원작소설을 새롭게 해석했는데, 곧 원작과는 달리 섹슈얼리티의 문제를 중요한 소재로 끌어들인 것이다. 여주인공 옥수가 떠나기 전까지 영화의 전반부는 젊은 여인 옥수를 향한 송영감과 석현의 애정과 질투, 성적 욕망이 빚어내는 심리적 갈등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1960년대 대표적인 액션 스타 황해의 무르익은 열연이 돋보이는, 그의 대표작. 송영감이 며칠 굶고 핏발 선 눈으로 아들을 떠나보내는 장면을 실감나게 찍기 위해 황해는 실제로 며칠을 굶고 촬영에 임했다고 한다.
■“한국적인 소재를 토속적인 화면과 색감으로 가장 한국적으로 표현해낸 몇 안 되는 문예영화 중 하나”(이승훈)
황순원의 단편소설을 영화화한 작품. 문예영화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영화다. 아내와 자식이 떠난 후 홀로 남겨진 주인공 송 영감이 고독과 절망을 견디지 못하고 독을 굽던 가마에 들어가 스스로 삶을 마감한다는 것이 대체적인 영화의 줄거리로, 이는 원작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촤하원 감독은 짧은 단편소설을 장편영화로 옮기면서 원작소설을 새롭게 해석했는데, 곧 원작과는 달리 섹슈얼리티의 문제를 중요한 소재로 끌어들인 것이다. 여주인공 옥수가 떠나기 전까지 영화의 전반부는 젊은 여인 옥수를 향한 송 영감과 석현의 애정과 질투, 성적 욕망이 빚어내는 심리적 갈등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특히 흥미로운 것은 옥수의 성적 욕망이다. 송 영감의 욕망의 대상에 머물던 옥수는 석현의 출현으로 자신의 성적 욕망을 자각한 후 남편인 송 영감을 버리고 석현과 함께 떠난다. 물론, 스스로의 욕망을 좇은 옥수의 선택은 송 영감의 시선을 통해 도덕적으로 단죄된다. 옥수의 야반도주 이후 송 영감의 삶은 부서지기 시작한다. 독은 가마에서 깨져버리고, 어린 아들은 양자로 떠나간다. ‘그녀 때문에’ 그는 불행의 늪에 빠지고 결국은 죽음의 길을 택한다. 그 과정을 그린 후반부는 사실상 남성 멜로 드라마적 성격을 띠는데, 감정 고조를 위해 과장된 음악과 눈물 등이 빈번하게 사용된다는 점에서도 그러한 특징을 엿볼 수 있다. 1960년대 대표적인 액셕스타 황해의 무르익은 열연이 돋보이는, 그의 대표작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