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수
Park Jin-soo / 朴振洙 / 1930  ~ 
대표분야
조명, 배우
데뷔작품
태양의 거리 1959
활동년대
1950, 1960, 1970, 1980, 1990
DB 수정요청

필모그래피 (90)

더보기
조명 :
탈출명령 (박철수, )
한희작의 러브러브 (윤석태,김정진, 1991)
전선 2대 (강민호, 1990)
복수는 내게 맡겨라 (설태호, 1981)
땅울림 (설태호, 1980)
수병과 제독 (설태호, 1978)
캐논청진공작 (설태호, 1977)
둘도 없는 너 (설태호, 1977)
별하나 나하나 (이상언, 1976) (uncredited)
아이 러브 마마 (신상옥, 1975) (uncredited)

주요경력

1953~4 무대조명기사 서영훈을 통해 시공사에서 무대조명 일을 시작하게 됨
1954~9 영화가 흥하게 되며 서영훈과 함께 영화조명기사인 김성춘 문하로 들어가 <자유전선> 조명보로 영화계 입문. 이후 김성춘의 제1조수로 수많은 작품 에 조명으로 참여
1959 한국연예주식회사의 <태양의 거리>로 조명감독으로 데뷔 한 뒤 주로 김화랑 감독의 작품에서 조명을 맡아 함, 한국연예주식회사를 확장시키려던 임화수가 구술자를 전속조명감독으로 채용했으나 4.19로 한국연예주식회사 가 몰락
1960~72 한국연예주식회사에서 함께 일했던 멤버들인 차태진, 김기덕, 변인집과 함께 극동흥업에서 작품을 이어감
1963 <아낌없이 주련다>(유현목, 1962)로 대종상을 수상하고 제10회 아세아 영화제에 참석, 일본대영촬영소에서 6개월간 연수를 받고, 당시 새로운 조명기자재인 시네킹과 요소라이트를 국내에 수입해 들어옴
1979~95 컬러텔레비전으로 전화되는 시기 후배의 권유로 MBC 광고제작사업부에서 광고조명 담당. 1985년에 세종문화로 스카웃되었다가 얼마 후 독립하여 돈암동에서 광고조명 사무실을 운영
1995~6 조명감독협회 회장, 일본 조명협회와의 기술교류 추진으로 2인 친선연수진행
1996 조명감독협회 산하 조명아카데미 개설
1997 조명, 기술 신자재 라이트 워크숍 시행
2007 (사)한국영화조명감독협회 자문위원
2009 (사)한국영화조명감독협회 자문위원

기타정보

영화계 입문배경
1953년 무대조명으로 시작해 1954년 영화조명으로 전환하게되었다.
애착작품 및 사유
<아낌없이주련다>,<맨발의 청춘>,<김약국의딸들>,<5인의해병>-한국영화 전성기때의 작품으로 작품도 좋았고 흥행에도 성공했다.
영화속 명소
1961년<김약국의딸들>-통영
1964년<용가리>-일본에서온 기술진들과 특수효과작업을 벌였던 장소가 기억에 남는다.
추구하는 스타일/배역
예술성있는 영화를 추구하며 항상 새로운 영상을 개발하려 노력한다

영화인 정보조사

출처 : 한국영화인 정보조사
1930년 평안북도 정주에서 태어났다. 정주 중학교를 졸업하던 1947년 지주계급이라는 이유로 재산을 압류당하고, 고향에서 쫓겨난다. 한국전쟁이 발발하여 피난하던 중 어머니를 잃고, 형과 함께 남으로 내려온다. 우연한 기회에 명동의 극장, 시공관에서 조명팀으로 있던 서영훈과 함께 일하며 조명일을 접하게 된다. 이후, 서영훈이 <자유전선>(1955)에서 당시 한국영화 기술계의 대부격인 김성춘의 조수로 일하게 되면서 함께 영화에 입문한다. 김성춘의 퍼스트로 일하던 1959년 <태양의 거리>에서 조명기사로 데뷔하여, 임화수가 세운 한국연예주식회사에 입사하여 활동한다. 그러나 임화수는 4.19로 몰락하게 되고, 한국연예주식회사에서 함께 일하던 제작자 차태진, 촬영기사 변인집, 감독 김기덕 등이 주축이 되어 설립한 극동흥업으로 활동 무대를 옮겨 <5인의 해병>(1961), <김약국의 딸들>(1963), <초우>(1966), <내 주먹을 사라>(1966), <대괴수 용가리>(1967) 등의 영화에서 조명을 맡는다. 1970년대 초반 극동흥업의 경영 사정이 안 좋아지면서 잠시 영화계를 떠나있다가, 1974년 일본 후지TV에서 기술 연수를 받고 돌아와, 영화 조명 일을 재개한다. 1980~1990년대에는 MBC에서 설립한 광고제작 사업부, 세종문화사 등을 거치며 TV 광고를 만들고, 이후에는 광고 조명 회사인 예광조명을 설립, 운영한다. 1995년 조명감독협회 회장직을 수행하며, '한국영화조명 아카데미'를 연다.

* 참고문헌
한국영화사연구소 엮음, 『한국영화를 말한다-한국영화의 르네상스 3』, 한국영상자료원, 2007, 167~214쪽

[작성: 황미요조]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