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수연
Kang Soo-yeon / 姜受延 / 1966  ~  2022
대표분야
배우
데뷔작품
핏줄 1976
활동년대
1970, 1980, 1990, 2000, 2010,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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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 :
정이 (연상호, 2022) 서현
주리 (김동호, 2012) 수연
영화판 (허철,정지영, 2011)
써니 (강형철, 2011)
달빛 길어올리기 (임권택, 2010) 지원
검은 땅의 소녀와 (전수일, 2007) 특별출연
한반도 (강우석, 2006) 명성황후
써클 (박승배, 2003) 오현주 검사/산흥1
제8회 춘사 나운규 영화 예술제 (, 2000) 진행
송어 (박종원, 1999) 정화

주요경력

1969년 네 살 때 아역배우로 영화 입문
1971년 TBC 드라마 <똘똘이의 모험>으로 TV 활동 시작
1987년 옥관문화훈장 서훈
1991년 모스크바 영화제 심사위원
1998년 7월 제3회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
1998년 동경영화제 심사위원
1999년 제3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심사위원
2000년 6월 스크린쿼터수호천사단 부단장
2000년 8월 제5회 부산국제영화제 심사위원
2007년 7월 제9회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 심사위원
2007년 8월 몬트리올 국제영화제 심사위원
2009년 10월 부산국제영화제 플래시포워드상 심사위원회 위원장
2011년 제9회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 경쟁부문 심사위원장
2013년 시드니국제영화제 심사위원
2015년 부산국제영화제 공동집행위원장

기타정보

영화계 입문배경
우연히 영화관계자의 눈에 띄여 4살때 처음 영화를 찍었고 계속 영화,연극,TV,CF에 출연했다. 아주 어려서부터 여러가지를 했고 분위기는 다 익혔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중에서 영화가 자장 재미있었기 때문에 고2때 본격적으로 영화에 대해 공부를 해보고 싶어서 쭉 영화만 찍었다.
주요 영화작품
핏줄(1976,이혁수)
씨받이(1986,임권택)
미미와 철수의 청춘스케치(1987,이규형)
연산군(1987,이혁수)
우리는 지금 제네바로 간다(1987,송영수)
감자(1987,변장호)
업(1988,이두영)
아제아제 바라아제(1989,임권택)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1989,장길수)
베를린 리포트(1991,박광수)
경마장 가는 길(1991,장선우)
그대안의 블루(1992,이현승)
웨스턴 애비뉴(1992,장길수)
그 여자 그 남자(1993,김의석)
장미의 나날(1994,곽지균)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1995,오병철)
블랙잭(1997,정지영)
처녀들의 저녁식사(1998,임상수)
송어(1999,박종원)
주요기타작품
■ 주요작품(TV)
1976년 TBC <똘똘이의 모험>
1979년 TBC 어린이날 특집 드라마 <하늘에서 온 편지>
1981년 KBS2 <달무리>
1982년 KBS1 <풍운>
1983~86년 KBS1 <고교생 일기>
1985년 MBC <엄마의 방>
2001~02년 SBS <여인천하>
애착작품 및 사유
본인이 찍은 작품은 다 애착이 가기 때문에 얘기가 힘들다.또 많은 작품을 잇달아 찍기 때문에 지난 것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을 한다.
하고싶은 말
연기작 되고 싶은 사람들에게 한마디....
연기는 짧은 시간에 되는 것이 아니다. 연기는 평생 성숙해나가는 과정에서 개발해 가는 것이다. 젊고 예쁠 때 영화를 찍을 수 있지만 젊음은 짧으니 끊임없이 개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연기하는 것은 끈질긴 자기와의 싸움이기 때문에 연기를 시작하려면 그것을 각오하고 시작했으면 좋겠다. 연기에 대한 공부도 중요하지만 무엇을 배우고 살든 연기에 도움은 되지만 자기 개발을 열심히 하고 건강하게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연기를 시작했다가 금방 포기해 버리는 사람이 많은 것이 아쉽다.
영화속 명소
명소로 꼽을 곳이 많다. 영화를 찍으러 여러 곳을 다녀봤는데 그때마다 우리나라 참 아름답다는 생각을 한다. 사람들이 알지 못해서 가지 않는 오지가 참 많은데 그런 곳을 사람들이 많이가서 봤으면 하는 마음도 있지만 사람들이 안가서 그대로 보존되었으면 하는 마음도 있다. 무분별한 개발이 문제라고 말하고싶다. 영화를 찍었던 곳에 나중에 다시 가 보면 많이 바뀌어서 참 아쉬웠다. 개발은 개발대로 하고 보존할 것은 보존했으면 좋겠다는 본인의 생각이다. 사람들이 영화 찍을 곳이 없다는 말을 많이한다. 우리나라 어느 도시를 가도 다 똑같은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한다. '깊은 슬픔'에서 옛 고향마을로 삼았던 해남의 골목 안 초가지붕 마을이 참 예뻤다고 기억한다.'씨받이'와 '감자'를 찍었던 보쌈마을은 차가 다니지 않는 오지마을으로 직접 보면 더 감탄할 만한 곳이다. '아제아제 바라아제'에서 나온 선암도사는 계절마다 독특한 맛이 느껴지는 곳이라며 같은 장소가 이토록 다른가 싶을 정도였다고 영화에서 산이 별로 나오지 않은 것은 아쉽다.
추구하는 스타일/배역
연기는 틀을 정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영화에도 다른 것들처럼 유행이 있어서 시대를 이해하고 관객이 어떤 요구를 하나 빨리 파악해서 시대가 요구하는 표현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꼭 어떤 스타일에 얽매여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여태까지 안 해본 역이 없을 정도로 자기 나이 때의 역까지 다 해봤다. 어떤 작품인가가 중요하지 역이 중요하지 않다. 미운 역이나 예쁜역이나 좋은 사람 역이나 나쁜역이나 작품 속에서는 다 똑같다는 것이다. 다만 강한 역이든 일상을 연기하는 역이든 작품의 완성도나 주제에 얼마나 다가 가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자기소개 및 취미
영화만 찍기 때문에 공백기가 많은 편이다. 열심히 사는 것이 연기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쉴 때는 그저 편하게 일반 사람들이 집에 있을때 하는 여러가지 취미(책 읽기,음악듣기,운동)를 즐기고 푹 쉬는 편이다. 영화를 찍을때는 규칙적으로 생활하지 못했기 때문에 운동을 꼭 한다. 운동은 골프를 치고 일주일에 반 넘게 헬스장에 가서 단련을 한다. 그리고 작품이 결정되면 그때는 그역에 맞는 준비를 한다.

영화인 정보조사

출처 : 여성영화인사전
강수연 姜受延

- 배우. 1966년 8월 18일 서울 출생. 동명여고 졸업. 고려대 언론대학원 최고위과정 수료.

초등학교 1학년때 잡지 「어때동무」에 사진이 실리면서 영화배우 강수연의 기나긴 여정은 시작되었다. 76년 <핏줄>(이혁수), TV드라마 <똘똘이의 모험>으로 연기생활을 시작한 강수연은 어려운 가정환경에서도 꿋꿋하게 자라나는 어린이를 깜찍하게 연기하며 많은 이들을 울렸다. 아역시절 강수연의 대표작인 <별 삼형제>(77,김기), <어딘가에 엄마가>(78, 정회철), <하늘나라에서 온 편지>(79, 김준식) 등은 <미워도 다시 한번>(68, 정소영) 같은 모성 멜로드라마의 뒤를 이어 관객의 눈물샘을 자극한 영화들이다.
85년 (김수형)에서 연기 지망생으로 출연하여 아역 이미지에서 벗어났고 이어서 <고래사낭2>(85, 배창호) <미미와 철수의 청춘스케치>(87, 이규형)에 출연하며 청춘스타 강수연으로 변신하였다. <고래사녕2>의 배창호 감독은 “아직 어린 배우지만 깡다구가 있고 무척 열성적이다. 본인이 선택한 작품을 위해서 다른 계획을 모두 보류한 채 물불을 가리지 않고 연기에 전념하는 진지한 자세는 높이 사줄 만하다”고 강수연의 잠재력을 인정하였고 <미미와 철수의 청춘스케치>의 이규형 감독 역시 “집념이 강한 연기자이다. 자신이 생각하는 단계에 다다르지 못한 연기를 할 땐 주위의 평가와는 관계없이 다시 해야 직성이 풀린다”라며 그의 프로 의식을 높이 샀다.
발랄한 여대생으로 출연한 <미미…>가 흥행에 성공하고 <됴화>(87, 유지형) <연산군>(87, 이혁수) <감자>(87, 변장호) 등에 잇달아 출연하며 성인연기자로서 변신하는데 성공한 강수연은 <씨받이>(86, 임권택)로 87년 베니스영화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며 새로운 도약을 하게 된다. 국내 최초로 주요한 국제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받은 그는 이어서 <아제 아제 바라아제>로 모스크바영화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며 “월드 스타”로 불리면서 한국을 대표하는 여배우로 각광받았다. 기나긴 침체기를 거쳐 한국영화가 해외에 진출하여 인정받고 90년대의 중흥기를 준비하는 시점에 강수연이 있었다, 그 자신 아역배우 시절을 넘어 성인연기자로 탈바꿈하는 시절 한국영화도 변화의 채비를 갖추고 있었던 것이다.
그의 역할은 다양하다. <미미…>의 발랄한 여대생, 오방살이 낀 한많은 여인을 다룬 <됴화>, 장녹수로 분한 <연산군>, 잡초같은 접대부 역할을 맡은 <우리는 지금 제네바로 간다>(87, 송영수), 가난한 농촌 아낙으로 나오는 <감자> 등. <씨받이>같은 시대물에서 남자들에 의해 운명이 휘둘리는 가냘픈 여인네로,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89, 장길수)나 <베를린 리포트>(91, 박광수)에서는 혼돈스러운 삶을 살아가는 젊은 여성으로 등장한다. 그의 작품들에서는 토속적인 농염함과 도발적인 현대적 감각이 공존하면서 삶의 어지러움과 절망이 토해진다. <그대 안의 블루>(92, 이현승)에서 결혼식장을 뛰쳐나와 드레스를 끌면서 아스팔트를 헤매는 여성의 가쁜 숨소리를 강수연이 당대 고학력 여성이 갖고 있던 결혼제도에 대한 갈등과 고민을 보여준 대표적인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80년대 중반 원미경, 이미숙, 이보희 등의 트로이카 체제가 배우들의 결혼 등의 이유로 주춤한 이후 90년대 새로운 여배우 스타들이 몰려 올 때까지 강수연은 ‘영화만을 지키는 독보적인 존재’로 영화계의 중심에 있었다. 철저한 자기관리와 풍부한 연기경험으로 항상 새로운 연기를 보이는 그는 “천부적인 끼를 타고난 스타”의 인생을 꾸준히 밟고 있다. 스크린쿼터 수호천사단 부단장을 맡는 등 한국영화를 위한 일들을 서슴지 않는 그는 자신과 함께 커온 한국영화 중흥기의 수혜자인 동시에 공로자이기도 하다.(김수미)
출연
-76 나는 고백한다, 핏줄. -77 별 삼형제. -78 비둘기의 합창, 슬픔은 이제 그만, 어딘가에 엄마가. -79 하늘나라에서 온 편지. -80 마지막 밀애. -82 깨소금과 옥떨메. -83 약속한 여자. -85 고래사냥2, W의 비극. -86 씨받이. -87 감자, 됴화, 미미와 철수의 청춘스케치, 연산군, 우리는 지금 제네바로 간다. -88 미리 마리 우리 두리, 업. -89 그 후로도 오랫동안, 아제 아제 바라아제,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 -91 경마장 가는 길, 낙산풍(대만제작), 베를린 리포트. -92 그대안의 블루. -93 그 여자 그 남자, 웨스턴 애비뉴. -94 장미의 나날. -95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96 지독한 사랑. -97 깊은 슬픔, 블랙잭. -98 처녀들의 저녁식사. -99 송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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