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태 
Pollock (Myeong-tae) 2017
극영화 대한민국 23분
감독
이홍매
출연
강길우 , 연준 , 한지원 더보기
스크랩하기 DB 수정요청

담을 위치 선택

이미지 (3)

더보기

줄거리

한국에서 배달 일을 하며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김수는 어느 날 오토바이 사고로 우연히 현상금 수배자를 잡게 된다. 보상금을 두고 김수는 고민 끝에 한국어 반 친구들과 선생님에게 식사 대접을 하기로 한다.

연출의도: 명태는 조리하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이름을 갖는다. 얼린 명태는 동태, 말린 명태는 북어, 갓 잡은 명태는 생태 등으로 칭한다. 같은 본질을 갖고 있는 명태가 이렇게 많은 이름으로 불린다는 사실에 놀랬다. 조리의 방법, 속해 있는 환경, 태어난 곳, 말하는 언어, 먹는 음식 등은 우리를 판단하고 우리에게 이름을 달아주고 있다. 그래서 명태와도 같은 김수의 마음을 보여주고 싶었다. 자신의 본질을 보여주고자 하는 김수가 생선가게 사장의 당연한 칼질에 당황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머리가 짤린 명태찜을 그래도 정성스레 식탁에 올리는 김수의 모습을 통해 우리(김수와 같은, 명태와 같은)의 마음을 보여주고 싶었다. (출처 : 2017년 제16회 미쟝센 단편영화제)

크레디트 (10)

더보기
스태프
참여사
  • 배급사
    : 센트럴파크

상세정보

등급정보
(1) 상영시간 23분 

관련글

더보기
  • [초이스]명태, 마이 리틀 텔레비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확산이 멈추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영화계, 특히 극장 관람 문화가 빠르게 위축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조건 속에서 다양한 문화생태계 구성원을 연결하는 영화제의 고민은 깊어져간다. 대부분의 영화관 상영이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대체... by.임종우(영화평론가) 2020-07-21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