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hwaseon ( Chihwaseon ) 2002
극영화 18세관람가(청소년관람불가) 대한민국 120분 2002-05-10 (개봉) 443,294(관람)
제작사
태흥영화㈜
감독
임권택
출연
최민식 , 안성기 , 유호정 , 김여진 , 손예진 더보기
스크랩하기 DB 수정요청

담을 위치 선택

이미지 (488)

더보기

줄거리

1850년대, 청계천 거지소굴 근처에서 거지패들에게 죽도록 맞고있던 어린 승업을 김병문이 구해주고 승업은 맞은 내력을 설명하며 김선비에게 그림을 그려보인다. 세도정치에 편승하지 않고 새로운 세상을 꿈꾸던 김선비, 거칠지만 비범한 승업의 실력을 눈여겨 본다. 5년만에 재회한 승업을 엘리트이자 역관 이응헌에게 소개하는데... 승업에게 진정한 예술가의 자세를 추구할 것을 독려하고 선대의 명화가들처럼 훌륭한 화가가 되라는 뜻에서 오원이라는 호를 지어준 김선비는 승업의 피드백 역할을 해주는 평생의 조언자였고 그런 승업은 행운아였다. 이응헌의 집에서 머슴살이를 하면서 그림의 안목을 키워가는 중 이응헌의 여동생 소운에게 한눈에 반해버리지만, 가슴 설레는 첫사랑은 소운의 결혼으로 끝나고... 화가로 자리잡기 시작할 무렵 병을 앓던 소운이 죽어가며 자신의 그림을 청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달려가는데... 화가로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할 즈음 독실한 천주교 신자로 몰락한 양반집안의 딸인 기생 매향의 생황연주에 매료된 승업. 매향은 승업이 그려준 그림에 제발을 써넣으며 아스라한 인연을 맺어나간다. 계속되는 천주교 박해로 두 번의 이별과 재회를 하고... 켜켜히 쌍인 정과 연민, 승업의 세계를 공감하고 유일한 여인이자 깨달음의 길로 인도하는 고매한 사랑... 아무도 그를 곁에 붙잡아 둘 수 없었다. 임금의 어명도 그를 막을 수는 없었다. 오로지 술에 취해야 흥이 나고, 그 흥에 취해서야 신명나게 붓을 놀리는 신기, 술병을 들고 세상을 조롱하는 듯한 표정의 원숭이를 그리고 자신의 필력을 확인하지만... 화명이 높아갈수록 변환점을 찾아야한다는 강박관념에 괴로워하고 한계를 넘으려는 노력이 계속되는 날, 온몸의 기가 붓을 타고 흐르는 경험을 한다. 외부의 소음에도 불구하고 또렷하게 자신의 붓소리를 듣게 되고...

크레디트 (215) Full Credit

더보기
스태프
참여사
  • 제작사
    : 태흥영화㈜
  • 배급사
    :  ㈜시네마서비스

풀 크레딧 이미지 (9)

더보기

수상정보

더보기

기타 수상정보

  • 춘사영화제(10회)-공로상:이태원, 임권택, 정일성/ 백상예술대상(39회)-특별상:이태원

상세정보

등급정보
(1) 심의일자 2002-04-16  심의번호 2002-F101  관람등급 18세관람가(청소년관람불가)  상영시간 120분  개봉일자 2002-05-10
(2) 심의일자 2002-07-26  심의번호 2002-F230  관람등급 12세관람가  상영시간 118분  개봉일자 2002-08-23 (오원 장승업 취화선)
내용정보
시대극/사극 전기 드라마
다른제목
Ivres De Femmes Et De Peinture(다른 제목)
개봉극장
서울, 명보, 메가박스, CGV강변11, 센트럴6, 아카데미21(서울)
수출현황
유럽(2002), 프랑스, 프랑스어권(2002), 벨기에&스위스(2002), 대만(2002), 베트남(2002)
로케이션
경주 양동마을, 서울 남산 한옥 마을, 양수리 오픈세트장, 인천시 강화군 삼산면 민머루 해수욕장, 전남 순천시 선암사, 전북 남원시 산내면 뱀사골 계곡, 충남 아산시 외암리 이상의 고저택, 하동 새미골
노트
<오원 장승업 취화선> '12세관람가'로 재개봉됨(2002-08-23)

리스트

관련글

더보기
  • [한국영화 10년] 세계 3대 영화제 수상 한국영화는 지난 10년간 국제적 인지도를 갖춘 감독과 배우를 배출했다. 이들은 작품성과 대중성을 두루 갖춘 ‘웰메이드영화를 관객들에게 선사했고, 이들의 영화가 세계 3대 영화제에서 인정을 받으며 한국영화에 대한 세계적 관심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 by.민병현(한국영상자료원 경영기획부) 2010-01-20
  • [임권택] 임권택, 그는 현재진행 중이다 나는 긴 시간 임권택 감독과 인터뷰한 적이 있다. 끈질기게 물어보았다. “그때 이것은 어떤 결정이었습니까?항상 같은 방식으로 대답을 했다. “나는 생각나 지 않습니다.거기 머물지 않으려는 오로지 벡터뿐인 활동. 자리가 없는 힘. 차라리 언제나 사건... by.정성일(영화감독, 영화평론가) 2010-07-08
  • 사극의 공간, 상상의 공간 사극은 당대의 정서와 감각에 맞게 역사를 재현하고 상상한다. 그 중 시각적 상상을 맡은 미술은 사극의 ‘새로운 비주얼과 때로는 스펙타클’로 관객을 매혹시키는 임무를 맡은 중요한 분야이다. 한국영화박물관은 최근 제작된 대표적인 사극 네 편이 보 ... by.최소원(한국영상자료원 연구원) 2008-09-01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