皇道日本 ㆍ KODO NIPPON 1940
기록물 일본
제작사
도호국책영화협회(東宝国策映画協会)
감독
아오키 타이스케(青木泰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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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거리

■ 개요

중일전쟁기의 총력전 상황에서 일제가 국민정신총동원(國民精神總動員), 거국일치(擧國一致)의 슬로건에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제작한 국책선전영화. 『일본서기(日本書紀)』, 『고사기(古事記)』 등의 신화적 요소나 오류를 사실로 규정하고 이를 대전제로 하여 만세일계(萬世一系), 팔굉일우(八紘一宇), 신주(神州) 등의 개념과 수많은 고적, 사진, 글을 배합하여 황국사상의 체계를 촘촘히 쌓아올렸던 일제의 전형적인 선전 논리를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자료이다. (출처 : 2022년 해외 소재 한국 근현대 기록영상 컬렉션)

■ 장면분석

<참고> ‘일왕’의 호칭은 원 영상에서 사용되는 명칭에 따라 ‘천황'으로 표기했습니다. 이는 문헌에 충실하고자 하는 가치중립적 기준임을 밝힙니다.

[1권]
00:00:25 [자막] OFFICIAL FILM // MID [미국 전쟁부 로고] 2031 // WAR DEPARTMENT
00:00:35 [자막] 東宝国策映画協会 謹作 (도호국책영화협회 삼가 만듦)
00:00:42 [자막] 皇道日本 (황도일본)
00:00:49 [자막] (크레디트 이어짐)
00:01:25 [자막] 본 영화 제작을 위한 원판을 제공하고 지지해 주신 좌기 각 기관에 대해 깊은 감사를 표합니다. // 철도성(鉄道省) // 남만주철도주식회사(南満州鉄道株式会社) // 동맹통신사(同盟通信社)
00:01:33 [자막] 본 영화 제작과 관련하여 궁내성의 특별한 도움으로 많은 사진을 빌리는 영광을 누렸으니 본 협회가 얻은 파격적인 명예에 삼가 감사드리지 않을 수 없노라.
00:01:42 [자막] 삼가 아룀 // 본 영화에는 전편에 걸쳐 곳곳에 황실에 관련한 황송한 사진이 영사되어 있으므로 모두 모자를 벗고 상배합시다.
00:01:56 천황을 상징하는 국화 문양
00:02:16 [자막] 엽서 느낌의 배경에 초서체로 적힌 기미가요(일본 국가) - 고노에 후미마로 공작 씀(公爵近衛文麿書) (*주: 국민정신총동원법 제정 당시 내각총리)
00:02:36 수묵화
00:02:51 [자막] 서장(序章)
00:03:00 여객선과 항구의 모습
00:03:19 [현수막] 견인지구(堅忍持久) (주:굳게 견뎌 오래 버팀)
00:03:23 [현수막] 거국일치(擧國一致) (주: 비상시에 온 나라가 정파에 상관없이 협력함)
00:03:24 [현수막] 국민저축은 보험(...) (國民貯蓄は保險) / [각종 인쇄물] 국민정신총동원(國民精神總動員), 거국일치(擧國一致)
00:03:40 [책 표지] 국민정신총동원 // 現はせ 活か(せ) // 일본정신(日本精神) // 장기전이다. // 오래 버틸 각오다.
00:03:43 로터리를 도는 자동차들
00:03:45 자전하는 지구 모형
00:03:56 동북아시아가 보이는 상태로 자전이 멈추고, 뒤로 구름이 보이고 해가 빛나기 시작함.
00:04:03 신궁(神宮) 도리이 앞 나무, 산의 실루엣
00:04:14 도리이 배경으로 [자막] 신과 같은 큰 길(神ながらの大道) // 세계 어느 나라도 비할 수 없는 황도(萬邦無比の皇道)
00:04:22 천수각 전경과 벚꽃 모습들
00:04:44 [현수막] 국민정신총동원(國民精神總動員)
00:04:50 [자막] 천양무궁(天壤無窮) (*주: 일본 신화에서 아마테라스 신이 자신의 후손들에게 온 세상을 다스리라는 내용으로 내린 신칙. 메이지 시대 이후 천황의 권위와 정당성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활용됐음.)
00:04:54 [자막] 만세악(萬歲樂) // 궁내성 악부의 연주(宮內省樂部御演奏)
00:06:41 산, 구름, 일출 원경
00:07:04 [자막] 오래도록 풍요로운 이 나라는 내 자손이 왕이 되어 마땅한 곳이니, 너희 황손이 잘 다스려 평안하게 하면 황위의 융성함이 마땅히 하늘과 더불어 부족하지 않으리라.(*주: <일본서기> 중 아마테라스의 신칙 일부임. 의역.)
00:07:26 바다 일출 장면, 구름 뒤에서 뻗어나가는 햇빛, 구름 자욱한 산봉우리들
00:07:54 이세신궁(추정)과 신관들의 모습; [자막] 3종 신기(三種の神器) // 야타의 거울(八咫の鏡) // 구사나기의 검(天叢雲の剣) // 야사카니의 굽은 구슬(八坂瓊の曲玉)
00:08:32 이세신궁(추정)과 인근 풍경
00:09:14 구름 자욱한 산과 하늘
00:09:42 지구본 모형
00:09:53 도리이

[2권]
00:10:07 [자막] 천손강림(天孫降臨)
00:10:12 하늘과 산 원경; [자막] 우스키 다카치호 지방 (臼杵高千穗地方)
00:10:49 산 속 마을
00:11:02 [현판] 다카치호 신사 (高千穂神社); 신사 내외부 모습
00:11:13 [자막] 기리시마 다카치호 (霧島高千穂)
00:11:26 [자막] 쿠니미오카에서 바라본 다카치호 지방 (国見丘より見たる 高千穂地方)
00:11:38 [표지석] 명승 // 천연기념물 // 다카치호 협곡 (名勝 天然記念物 高千穂峰)
00:11:55 산 속 집 한 채의 모습
00:12:02 [지도] 규슈의 지도 - 나가사키현, 사가현, 후쿠오카현, 오이타현, 구마모토현, 아소화산, 미야자키현, 가고시마현, 키리시마산; (경로) 우스키 다카치호 ~ 키리시마 타카치호
00:12:06 [표지석] 사적 // 사이토바루 고분군 (史蹟 西都原古墳群)
00:12:09 고분군 주변 모습
00:12:16 칼데라호, 산을 뒤로 한 호수, 분화구에서 피어오르는 연기, 마을 전경 등 풍경
00:13:43 닛타신사(新田神社)(추정); [현판] 천진일고언화경경저존(天津彦彦火瓊瓊杵尊) (주: 『일본서기』에 따르면 최고신 아마테라스의 아들 니니기노미코토를 일컫는 이름) // 에노산릉(可愛山陵) (주: 천손 니니기노미코토가 묻혔다고 전해지는 무덤. 인근에 그를 제신으로 하는 닛타신사가 있음) // 1. 외람되게 주위에 사람을 들이는 것
00:14:13 신사의 모습; [현판] 천진일고언화화출견존(天津日高彦火火出見尊) // 다카야산 상릉(高屋山上陵) (주: 마찬가지로 『일본서기』에 따른 천손과 그 무덤)
00:14:34 신사의 모습; [현판] 천진일고언파렴무로자초즙불합존(天津日高彦波瀲武鸕鶿草葺不合尊) // 아이라산 상릉(吾平山上陵) (주: 이상, 일본 천손강림신화 관련 삼산릉-神代三山陵-으로 불림)
00:15:11 [지도] 구마모토현, 아소화산, 미야자키현, 키리시마산, 가고시마현; 에노산릉, 다카야산릉, 키리시마신궁, 가고시마신궁, 아이라산릉, 우도신궁(鵜戸神宮)
00:15:20 [칙어] 1890년 10월 30일 공표된 교육칙어(敎育勅語) 전문. 일본 천황제 국가체제에 따른 군국주의적 교육방침으로서, ‘천황의 신민으로서 충성과 효도를 다하라'는 내용을 강조하고 있음. 일제 식민지시기에는 일본 뿐 아니라 조선 학생들에게도 의무적으로 암송시켰음.
00:15:37 [자막] 건국대업(建國大業)
00:15:42 일본 신화 속의 시조 진무천황과 신령한 새(황금 솔개)를 형상화한 조형물
00:15:52 [표지석] 관폐대사 미야자키신궁(官弊大社 宮崎神宮) (주: 진무천황을 제신으로 하는 신궁이며, ‘관폐대사'는 메이지 정부가 제정한 신사 등급제도인 근대사격제도에서 최상위 등급임)
00:15:57 신궁의 모습; [자막] (『일본서기』 또는 『고사기(古事記)』 중 진무천황이 동방 정벌 계획을 형제들에게 밝히는 대목)
00:16:25 진무천황이 동쪽 정벌을 위해 출항했다는 미미쓰(美々津) 인근으로 추정. 빼곡히 글자가 새겨진 비석 (내용은 식별되지 않으나, 제목은 ‘(霊)蹟 美美津’, 즉 ‘미미쓰의 신성한 사적' 정도로 추정됨)
00:16:27 바닷가 풍경. 미미쓰항 부근으로 추정.
00:16:30 [지도] 『일본서기』 등에 따른 진무천황의 동쪽 정벌 경로 : 휴가(日向) 다카치호궁(高千穂宮), 미미쓰(美々津) 등
00:16:44 가마야마신사(竈山神社); [안내판] 진무천황의 형 이츠세노미코토(神武天皇皇兄彦五瀬命)의 가마산묘(竈山墓) // (입장 규칙 등)
00:16:52 [표지석] (관)폐대사 가마야마신사 ((官)弊大社 竈山神社); [자막] 미코토(命)를 제사지내는 가마야마신사 (命を祀る竈山神社) // 와카야마(和歌山) (*주:행정구역명)
00:16:57 [지도] 앞의 지도에 이어서 동쪽 정벌 경로 표시
00:17:22 산, 바다, 폭포, 항구 등 자연경관

[3권]
00:17:22 진무천황 동상 또는 조형물
00:18:37 어느 신사의 모습
00:18:48 산(우네비산으로 추정)을 배경으로 [자막] 『일본서기』 중, 진무천황이 동쪽 정벌 후 우네비산(畝傍山) 동남쪽 카시하라(橿原)에 도읍을 정하기로 결심한 대목
00:19:33 하늘과 산, 산 아래 마을의 파노라마를 배경으로 [자막] 『일본서기』의 위 대목 중 ‘온 우주를 덮어 집을 만든다'(八紘を掩ひて宇(に)なす) (*주: 본래 동쪽 정벌 후 새 도읍과 국가에 대한 진무천황의 포부를 담은 내용이었으나 이로부터 ‘팔굉일우'라는 조어가 20세기 초에 만들어졌고 일제는 이를 ‘온 세상이 천황의 통치 영역'이라는 의미로 변형, 침략전쟁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슬로건으로 사용했음.)
00:19:59 신사 또는 궁으로 추정되는 공간을 배경으로; (00:20:01) [자막] 천양무궁의 신칙(天壤無窮の神勅) // 팔굉일우의 어조(八紘一宇の御詔); (00:20:37)[자막] 천유노세(千酉の歲) // 정월원단(正月元旦)
00:20:40 [달력] 쇼와 13년(*주: 1938년) 2월 10일 // 七赤(주: 삼원갑자 체계의 구성(九星) 중 하나), 大安(길일 중 하나) // みづのと とり(계유일) (*주: 일진(日辰) 중 하나); [달력] 쇼와 13년 2월 11일 // 紀元節(건국기원절) // 八白(*주: 구성 중 하나), 赤口(*주: 길흉일 중 하나) // きのえ いぬ(갑술일) (*주: 일진 중 하나)
00:20:45 일본기가 휘날리는 모습
00:21:01 궁중악 연주 장면; [자막] 구미무(久米舞) // 진무천황이 동방을 정벌할 때 유해한 기원절의 의식. 지금도 궁중에서 행해지는 무악 // 궁내성 악부 연주
00:22:08 무방산동북릉 영내외 풍경; [표지석] 진무천황 무방산동북릉 (神武天皇 畝傍山東北陵) // (방문객 금지사항들: 외람되게 주위에 출입하지 않는다, 물고기나 새를 포획하지 않는다 등)
00:22:37 비둘기, 사슴, 거목, 모여 나는 새들
00:23:46 [자막] 만세일계(萬世一系) (*주: 일본 황실의 혈통이 1대 진무천황 이래로 한번도 끊기지 않고 이어져 왔다는 신념)
00:23:58 국화 배경; [자막] 황통(皇統) // 만세일계(萬世一系)
00:24:04 벚꽃 배경; [자막] 국토(國土) // 명미수려(明媚秀麗) (*주: 아름답고 수려함)
00:24:08 나무가지 배경; [자막] 국민(國民) // 극충극효(克忠克孝)
00:24:12 숲 배경; [자막] 역대황릉순배(歷代皇陵巡拜)
00:24:21 [안내판] 스진천황(崇神天皇) // 야마노베노미치노마가리노오카노에 능(山邊道勾岡上陵) // (방문객 금지사항들: 외람되게 주위에 출입하지 않는다, 물고기나 새를 포획하지 않는다 등)
00:24:22 능을 배경으로; [자막] 스이닌천황의 능(垂仁天皇御陵)
00:24:39 능을 배경으로; [자막] 게이코천황의 능(景行天皇御陵)
00:24:54 [표지석] 고진궁지(高津宮地)(*주: 고진궁 - 다카쓰노미야)
00:24:59 [그림] 닌토쿠천황과 태평성대를 암시하는 옛 그림
00:25:10 신사를 배경으로; [자막] 닌토쿠천황을 모시는 고진신사(仁德天皇を奉祀する高津神社)
00:25:25 [안내판] 닌토쿠천황 모즈미미하라노미사사기 중릉(仁德天皇百舌鳥耳原中陵)
00:25:49 [그림] 고다이고천황(後醍醐天皇)의 초상화
00:25:57 [표지석] 가사기산 행궁(笠置山行宮); [자막] 가사기산 황궁터(笠置山皇居址)
00:26:08 은지도(오키시마) 해안가; [자막] 오키시마 흑목어소지(隠岐嶋 黑木御所址) (*주: 껍질을 벗기지 않은 나무, 즉 검은 나무로 유사시 천황의 행궁을 만들었음)
00:26:19 요시미즈엔 모습(*주: 요시미즈엔은 요시노에 있던 승방. 한때 고다이고천황의 행궁으로 쓰였음.); [자막] 요시노 요시미즈엔(吉野 吉水院); [자막] 요시미즈엔 옥좌가 있는 방(吉水院玉座の間)
00:26:30 [자막] 고다이고천황의 능(後醍醐天皇御陵)
00:26:51 [표지석] 요시노 조궁(터)(吉野朝宮(址)) (*주: 조궁은 황제의 궁이라는 의미)
00:26:59 천황들의 위패에 분향하는 모습
00:27:14 어느 천황의 위패 (내용 식별 안됨)
00:27:20 장문의 글. 제문(祭文)으로 추정.
00:27:36 다이고지(醍醐寺) (*주: 다이고천황이 양위 후 출가하여 생을 마감했던 절)
00:28:04 고메이천황(孝明天皇)의 초상화로 추정됨.
00:28:12 요코하마항에 상륙하여 개항을 요청하고 있는 미국 페리 원정대의 모습 (1854.3.8.), 석판인쇄본
00:28:22 [싯구] ‘아침저녁으로 백성이 평안할지 생각하는 내게 외국의 배가 마음에 걸리네' (*주: 양이론자였던 고메이천왕의 싯구)
00:28:37 [그림] <대정봉환도(大政奉還図)>(무라타 탄료 邨田丹陵, 1935) (*주: 상석에 앉은 이는 에도막부의 마지막 쇼군. 대정봉환(1867)은 막부가 천황에게 그간 누렸던 정무위임권을 돌려준다는 의미로서, 막부체제가 종식되는 결정적 계기가 됐음.)
00:28:42 [그림] 어떤 일을 묘사했는지는 알 수 없으나 그림 속 건물은 교토 니조성(二条城)으로서 에도막부가 대정봉환을 결정한 곳임.
00:28:46 교토 니조성을 배경으로; [자막] 교토니조성(京都二条城)
00:28:50 황궁인 교토어소(京都御所, 교토고쇼)를 배경으로; [자막] 교토어소(京都御所)

[4권]
00:29:15 [사진] 메이지천황(明治天皇)
00:29:24 메이지신궁; [자막] 메이지신궁(明治神宮)
00:29:41 성덕기념회화관(聖徳記念絵画館) 전경 및 내부 (*주: 앞에 나온 <대정봉환도>를 포함하여 메이지천황의 생애와 관련한 그림 전시. 메이지신궁 외원에 위치. 1926년 준공)
00:29:47 성덕기념회화관 회화진열실 내부 및 벽화 모습
00:30:13 [그림] 히로시마 대본영에서 전쟁 관련 보고를 받는 메이지천황; 이어 나오는 공간은 식별 안됨.
00:30:47 히로시마 대본영(大本營) 전경 (*주: 대본영은 전시에 거점지역에 설치되는 일본군 최고통수기관이었음. 히로시마 대본영은 청일전쟁기에 구축됐으며, 이때 메이지천황이 함께 체류했음. 1945년 원자폭탄에 의해 터만 남고 사라졌음.)
00:30:53 [글] 내용 식별 안됨 ;[자막] 메이지천황 어제(明治天皇御製) (*주: ‘어제'는 천황이 지은 시가나 하사한 글을 말함)
00:31:16 히로시마성 내 풍경
00:31:38 교토에 소재한 메이지천황의 능
00:31:50 리추천황의 능을 배경으로;[자막] 역대어릉(歷代御陵); [자막] 리추천황어릉(履中天皇御陵)
00:31:58 [역대 황실 능의 배경과 자막] 나오는 순서대로 게이타이천황(繼體天皇), 센카천황(宣化天皇), 덴지천황(天智天皇), 쇼무천황(聖武天皇), 다이고천황(醍醐天皇), 가잔천황(花山天皇), 도바천황(鳥羽天皇), 고노에천황(近衛天皇), 고카메야마천황(後龜山天皇), 고사가천황(後嵯峨天皇), 고니조천황(後二條天皇), 진구황후(神功皇后)의 능을 차례로 비추고, 이어 쓰키노와릉(月輪陵)(*주: 일본황실의 묘지)과 다이쇼천황 다마릉(大正天皇多摩陵)을 보여준다.
00:33:37 [자막] 금구무결(金甌無缺) (*주: 국력이 쇠그릇처럼 단단하여 외침을 받지 않은 국가)
00:33:41 갑옷을 입고 칼을 들고 궁중악을 공연하는 장면; [자막] 태평악(太平樂) // 궁내성 악부의 연주(宮內省樂部御演奏)
00:35:04 일본 전통 갑옷
00:35:13 『고사기(古事記)』 중, 하권; 여러 권의 『일본서기(日本書紀)』
00:35:29 산, 들, 바다 등 자연경관을 보여줌; [자막] 산령의 사상(産靈の思想)
00:37:09 무장한 장수들이 민간인을 죽이고 약탈하는 내용의 부조; [자막] 고안 4년(弘安4年) (*주: 1281년, 여몽연합군 2차 정벌); [자막] 원나라 도적(元寇)
00:37:14 일본의 신하들, 여몽연합군과 왜군이 싸우는 모습의 부조
00:37:21 [표지석] 사적 원무방루(史蹟 元寇防塁) (*주: 원나라 도적을 막아낸 성채 사적)
00:37:31 거센 바람에 나부끼는 나무와 바닷가 파도
00:37:44 이와시미즈하치만궁(石淸水八幡宮) (*주: 일본 신토의 군신인 하치만과 동일시되는 오진천황(応神天皇) 등을 제신으로 하는 신궁)
00:38:00 [편액] 적국항복(敵國降伏) (*주: 무운을 기원하는 문구); [자막] 규슈 하코자키 하치만궁 현액(九州筥崎八幡宮懸額)
00:38:10 정청기념비(征淸記念碑) (*주: 청일전쟁 승리 기념비)
00:38:14 도쿄 오쿠니타마(大國魂) 신사의 러일전쟁 기념비. 전면에 “일로전역기념”(日露戦後記念), 후면에는 참전 군인 이름이 새겨져 있다고 함.
00:38:17 [그림] 청일전쟁 중 평양성 전투 또는 러일전쟁 중 뤼순공방전 장면으로 추정
00:38:22 [그림 혹은 사진] 러일전쟁 중 일본 해군의 모습. 중앙에 흰 수염이 난 인물은 도고 헤이하치로(東鄕平八郞) 제독.
00:38:26 파도가 부서지는 해안가 바위, 강풍에 나부끼는 나무가지들, 신사와 주변 풍광
00:38:55 신사를 배경으로; [자막] 신국(神國)
00:39:04 [지도] 고구려, 백제, 신라; [자막] 我聞東有神國 // 謂日本 (내가 들으니 동쪽에 신의 나라가 있는데, 일본이라고 한다.) (*주: 『일본서기』 제 2권 중, 일본이 신라를 정벌했다는 대목에서 신라 왕이 이렇게 말했다고 기술돼 있음)
00:39:16 [초상화] 미상
00:39:22 [그림] 미상
00:39:30 [그림] 미상
00:39:32 [사진] 『신황정통기(神皇正統記)』(1339)
00:39:51 [초상화] 후지타 도고(藤田東湖) (*주: 일본 막부 말기 무사, 사상가, 개혁가)
00:39:55 『문천양의 정기가에 대한 화답(和文天祥正氣歌)』 (후지타 도고, 1845) 내용; 다음 문구들을 차례로 밝게 표시 - “天地正大氣 粹然鍾神州”(세상에 바르고 큰 기운이 있으니, 그 순수한 부분이 신주에 모였네), “神州孰君臨 萬古仰天皇” (누가 신주를 다스리는가. 태고부터 천황을 앙모했다네) (*주: 중국 송나라의 충신 문천상(文天祥)의 시 <정기가>(正氣歌)에 화답하는 형식으로 원 시를 황국사상을 표현하는 내용으로 비틀었음)
00:40:11 [사진] 노기 마레스케(乃木希典) 일본 육군대장
00:40:16 후지산 그림을 배경으로; [자막] 休説區區風物美 地霊人傑是神州 (의역: 풍물의 아름다움을 구구절절 말해 무엇하랴, 풍요로운 땅과 인걸이 있는 이곳이 바로 신주로구나) (*주: 노기 마레스케의 시 <富岳(후지산)> 후반부 구절)
00:40:46 후지산 그림을 배경으로; [자막] 詠富岳(후지산 시를 읊다) // 崚嶒富岳聳千秋 // 赫灼朝暉照八洲 // 休説區區風物美 // 地霊人傑是神州 (*주: 위 시의 전문) (출처 : 2022년 해외 소재 한국 근현대 기록영상 컬렉션)

크레디트 (17)

더보기
  • 감독 :
    아오키 타이스케(青木泰介) 구성(構成)
스태프
  • 원작-원문(原文)
    : 미우라 코사쿠(三浦耕作)
  • 각본-근술(謹述)
    : 미우라 코사쿠(三浦耕作)
  • 기획-총지휘(総指揮)
    : 이케나가 히로히사(池永浩久)
  • 촬영
    : 쓰부라야 에이지(圓谷英二)
  • 편집
    : 쓰부라야 에이지(圓谷英二)
  • 음악
    : 아이다 노부오(飯田信夫)
  • 사운드(음향)-녹음(録音)
    : 스즈미 마사스케(清水正助)
  • 현상
    : J. O. 현상소(J. O ラボラトリー)
  • 제작부-제작담당(製作担当)
    : 타카무라 마사루(鷹村勝) 카즈히코 다테(伊達和彦)
참여사
  • 제작사
    : 도호국책영화협회(東宝国策映画協会)

상세정보

노트
■ 원 소장처 정보: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 2관 (National Archives II) / 관리번호: 242-MID-2031
■ 도호국책영화협회 제1회 작품 (출처: “東宝スタジオ展 映画=創造の現場”(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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