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로고
통합검색
검색
상세검색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서비스
ENG
업데이트
검색
DB
영화글
VOD
컬렉션
업데이트
DB
DB
DB 서브
상세검색
작품 DB
인명 DB
소장자료
리스트
영화제
영화글
영화글 서브
연재
한국영화의 퀴어한 허구들
비평, 안녕하십니까
그때의 내가 만났던
명탐정 KOFA: 컬렉션을 파헤치다
사사로운영화리스트
세계영화사의 순간들
임권택X102
기획
칼럼
한국영화 NOW : 영화 공간 아카이빙 프로젝트
종료연재
기관지
VOD
VOD 서브
VOD 이용안내
가이드
VOD 기획전
전체보기
영화
영화인다큐
컬렉션
고객서비스
고객서비스 서브
KMDB 이용안내
온라인 민원
1:1문의
영화인등록
FAQ
오픈API안내
이용안내
파일데이터
Open API
공지사항
로그인
마이페이지
GNB닫기
DB
이전
미래의 청취자들에게 1
To Future Listeners I (Miraeui cheongchwijadeurege 1)
ㆍ
2022 년
실험영화
대한민국,미국
8분
감독
김영은
스크랩하기
DB 수정요청
소장자료
기본정보
이미지
(2)
스틸(2)
이미지
(2)
스틸(2)
담을 위치 선택
내가 본 영화
보고싶은 영화
저장
닫기
이미지 (
2
)
더보기
줄거리
‹미래의 청취자들에게 1›(2022)은 과거의 소리를 추적하는 디지털 퍼포먼스 영상이다. 이 작업은 19세기 말 미국의 인류학자들이 사라져가는 원주민의 음악과 언어를 축음기로 녹음해 제작한 민족지학적 레코딩에 대한 단상에서 출발한다. 영상에서 들리는 노래는 1896년 미국의 인류학자 앨리스 플레쳐(Alice Fletcher)가 워싱턴에서 유학 중이던 세 명의 조선인에게 직접 공연을 요청하여 왁스 실린더에 녹음한 ‹사랑노래 – 아라랑 1›이다. 이 녹음물은 한국 전통음악이 기록 매체에 녹음된 최초의 사례로 알려져있다.
왁스 실린더는 그 물성이 연약하고 환경에 민감하다. 그러므로 시간이 흐름에 따라 왁스 표면에 기록된 소리는 서서히 사라지며 노이즈화되기 마련이다. 영상 속에서 작가는 노이즈 리덕션 플러그인(noise reduction plugin)을 반복적으로 사용해 이 노래의 잡음을 줄이며 한 걸음씩 과거로 다가간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노래가 더 선명하게 들리도록 유도하지만, 소프트웨어가 소음으로 인식한 이 노래는 오히려 음향적으로 더욱 파편화된다. 영상 속 나래이션은 부분적으로 사운드 스터디 학자 조너선 스턴의 에세이에서 발췌, 각색되었다. (출처 : 제20회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
펼쳐보기
장르
#실험
등록하기
로그인
하시면 새로운 키워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크레디트 (
1
)
더보기
감독
:
김영은
상세정보
등급정보
(1)
상영시간
8분
상단으로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
검색
DB
영화글
VOD
한국영화사료관
저장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