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 59

Vol.59 : 2017.12.28

시대를 앞서간 시네아스트 김기영 감독

PDF 다운받기
목차 1. 행사 프리뷰
영화로 보는 한국사회와 남성   이지윤(한국영상자료원 학예연구팀)
다시, 응답하다   정민화(한국영상자료원 시네마테크KOFA 프로그래머)
한국영화박물관 시네아스트 김기영 20주기 기념전   정종화(한국영상자료원 선임연구원)
2. FOCUS
영화를 음악적으로 해석하는 작업의 즐거움   김세연(한국영상자료원 정책기획팀)
국제 교류 사업의 확장, 수혜자에서 기여자로   조소연(한국영상자료원 보존기술센터)
3. 해외통신
대만의 모국어 영화 ‘대만어 영화(台語片)’   진예잉(대만영상자료원 전문 보조 연구원)
4. 특집
[김기영] 김기영의 삶과 영화 이야기   김영진(영화평론가)
[김기영] 이 불구성, 이 기형성   정성일(영화감독, 영화평론가)
[김기영] 대담, 발견은 계속된다   「영화천국」 편집팀
[김기영] 키워드로 읽는 김기영   김형석(영화저널리스트, 전 스크린 편집장)
[김기영] 그의 영화에 꽂히다② - <살인나비를 쫓는 여자>(1978)   주성철(영화평론가)
[김기영] 그의 영화에 꽂히다③ - <충녀>(1972)   김곡(영화감독)
[김기영] 그의 영화에 꽂히다④ - <파계>(1974)   오승욱(영화감독)
[김기영] 그의 영화에 꽂히다① - <육식동물>(1984)   이경미(영화감독)
5. 지나리의 영화보기 좋은 날
밤에 강화도에서 넷이   이진아(일러스트레이터)
6. 세계영화사의 순간들
최초의 장편 극영화 <켈리 강도단 스토리>가 상영되다   정성일(영화감독, 영화평론가)
7. 한국영화사 100년
르네상스, 검열 그리고 이만희 영화   정종화(한국영상자료원 선임연구원)
8. 김종원의 그 시절, 그 사람
독자의 욕구 헤아린 출판 감각의 소유자   김종원(영화사 연구자)
9. 구술로 만나는 영화인
50년간 마음의 창을 열어둔 촬영의 마스터   이정아(영화사연구소 객원연구원)
10. 한국영화사 한 컷
<서편제>(임권택, 1993)   서혜인(한국영상자료원 보존관리팀)
11. 주목! 이 한 편의 영화
리얼리티의 힘 - <범죄도시> 강윤성 감독 인터뷰   김봉석(부천판타스틱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 영화평론가)
12. 아카이브 이야기
디지털시네마 보존에 관한 두 개의 시선① - 디지털시네마의 영구보존은 없다   이찬웅(보존기술센터)
디지털시네마 보존에 관한 두 개의 시선② - 곳간의 완성도를 고민해야 할 시간   권문규(한국영상자료원 보존기술센터)
13. 수집 이야기
해외 방문자가 바라본 조선의 풍경   최영진(한국영상자료원 수집부)
14. 포스터 이야기
파계   최지웅(영화포스터 디자이너)
15. 걸작의 재발견
<서편제>보다 한층 더 입체적인 텍스트   전찬일(영화평론가)
16.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할리우드 영화
웃고 있어도 절로 가슴이 아린   태상준(영화전문기자)
17. 영화관 밖 영화
감각의 제국에 선 남자의 취향에 대하여   이헌(패션칼럼니스트)
18. 동네 극장의 추억
자기만의 첫 번째 극장, 소격동 아트선재센터   홍석재(영화감독)
19. Parents Guide
땐뽀걸즈   김형석(영화저널리스트, 전 스크린 편집장)
20. 발행인의 글
2018년을 위한 청사진을 그리며   류재림(한국영상자료원장)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