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채은은 현재 대한민국에서 활동하는 배우들 중 비속어와 욕설을 가장 예쁘게 하는 사람이다. 나는 영화 속에서 이런 것들을 듣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곧장 말해 아주 싫어하지만), 이채은이 그런 대사를 읊는 동안은 몇 초 동안이나마 방심하게 된다. 이채은의 욕설에는 묘한 정갈함이 있다. 이게 욕설이나 상황과 어울리는 건지, 아니면 작정하고 어긋나 있는 건지 나는 모른다. 내가 말할 수 있는 건 이를 건성으로 지나치는 건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채은은 현재 대한민국에서 활동하는 배우들 중 ‘싸가지 없는 여자’를 가장 잘 연기하는 배우이다. 나는 아무런 주저 없이 이채은이 <
거짓말>에서 연기했던 싸가지 최연희가 2009년 한국 영화 최고 캐릭터 중 하나이며 이채은의 연기 역시 그 해 최고였다고 말한다. 이채은의 싸가지 연기에는 티꺼운 대사 몇 개를 어색하게 틱틱 뱉다가 여자주인공에게 따귀 한 번 맞고 훌렁 넘어가는 연속극 까칠 재벌남들 따위가 감히 범접할 수 없는 입체성이 있다. 다차원적이고 다채롭고 변화무쌍이다. 그러면서도 사람들의 신경을 긁고 찌르고 베는 싸가지 본연의 역할에도 충실하다. 일상생활에서 싸가지 소리를 들으며 살아가는 사람들이라면 <거짓말>의 결혼식 장면을 눈물 없이 볼 수 없을 거다. <거짓말>은 우리 싸가지들을 위한 처절한 고백이자 변호이다. 그리고 이채은은 우리들의 여신이다.
이채은의 이미지를 싸가지로만 제한하는 건 옳은 일이 아니다. 그러기엔 이 배우의 스펙트럼이 너무 넓다. 아마 이것은 단편 영화에서 집중적으로 활동하는 인디 배우의 이점이리라. <거짓말>의 대척점에는 <
송한나>와 같은 귀여운 영화가 있다. <송한나>를 먼저 본 관객이라면 한나와 같이 샤방샤방한 캐릭터를 연기한 배우가 <거짓말>의 연희를 이해하며 연기할 수 있을 거라고 감히 상상도 못할 거다. 내 추측엔 연희가 자연인 이채은에 더 가깝고, 한나는 고도로 정제된 내숭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송한나의 진실성이 조금이라도 떨어지는 건 아니다. 그리고 <송한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채은은 우리나라 최고의 안경미인이다. 어떻게 안경 하나로 미모가 그렇게 확 상승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
그 중간에는 다양한 성격의 수많은 영화들과 캐릭터들이 있다. 그 정확한 중간 지점에는 <
비노, 달리다>의 남희가 있다. 남자친구가 있으면서도 과외제자의 페이스에 훌러덩 넘어가버리는 그 어리버리함의 표현은 절묘하다. 남희 역시 철저하게 자신의 세계 속에 사는 한나나, 세상의 모든 것과 싸우며 살아가는 연희와는 조금도 닿지 않는 인물이다. 그 주변에는 보다 정상적인 인물들도 있다. <
내 깡패 같은 애인>에서 호들갑 떠는 박중훈을 대사 한 마디로 눌러버리는 간호사를 기억하시는지? 회상 장면에서 젊은 송씨로 나와 옛날 시골 아낙네의 처절한 생활 비극을 보여주었던 <
그대를 사랑합니다>는 또 어떻고. 들 수 있는 예는 끝이 없다.
김예리와는 달리,
이채은에게는 아직 장편 주연작이 없다. 그 때문에 나는 우리 사이트에서 인터뷰를 했을 때,
김예리 씨가 무심코 정보를 흘렸던, 이채은, 김예리,
김꽃비 주연의 인디 영화판 <
여배우들> 영화를 기다렸다. 아무리 기다려도 소식이 없길래, 이 원고를 쓰는 동안 트위터로 김꽃비 씨에게 물어보니 감독은 떠났고 계획은 잠시 중단된 상태란다. 아주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되길 빈다. 내용은 잘 모르지만 기획내용과 캐스팅만으로도 하악하악하게 되는 영화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