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주에서 보낸 어린 시절 2) 해방 공간 전주에서 본 이념의 대립 3) 초등학교 시절 본 영화 이야기 4) 한국전쟁과 피난 경험 5) 한국전쟁 중 전주에서 만난 영화인들 6) 전후의 전주에서 겪은 전쟁 후유증 7) ‘깡통극장’에서 본 미국영화들 8) 명문 전주 북중학교 진학과 학창시절 9) 고등학교 시절 은사로 만난 소설가와 시인들 10) 전주 지역에서 활동한 영화인들 11) 가족과 함께 시작한 서울살이 12) 도계 탄광에서 보낸 젊은 시절 13) 최전방에서 보낸 군대 시절 이야기 14)《동아일보》신춘문예 당선
1)《동아일보》신춘문예 시나리오 당선작 <흑조> 2) 유신 시대와 함께 시작된 영화인생 3) 문화영화 <영광의 길>의 시나리오 작업 4) <마지막 날의 언약>, <과거는 왜 물어>의 시나리오 작업 5) 설태호 감독과 작업한 반공영화 이야기 6) 대종상 영화제 우수반공영화상과 수입쿼터 7) 반공영화의 활성화로 인해 침체된 한국영화 8) 하이틴 영화, <나비소녀> 9) 박철수, 이장호 감독과의 인연 10) ‘얄개’와 ‘여자’의 시대 11) 삼영필름 기획실 근무와 합작영화 이야기 12) 애니메이션 <태권동자 마루치 아라치> 시나리오 작업 13) 10.26 당시 개봉한 영화 <독신녀> 14) 제목을 바꿔야 했던 영화 <순자야> 15) 김주영 원작 <목마위의 여자>의 작업 16) 함께 활동한 동시대 작가, 감독들에 대한 이야기 17) 시나리오 독회 이야기 18) 1970년대 시나리오 작가의 위상 19) 검열로 말살된 창작의 자유 20) 암흑과 절망의 시대에 만난 임권택 감독
1) 80년 서울의 봄과 시국선언 동참 2) 시대의 아픔을 공감한 임권택 감독과의 만남 3) 한국전쟁의 아픔을 담은 영화 <짝코> 4) 플래시백을 활용한 <짝코>의 서사와 영화화 과정 5) <낯선 곳에서 하룻밤>(김응천, 1980) 시나리오 작업 6) 반공영화로 알려진 <짝코> 7) 밤을 새워 집필한 <만다라> 시나리오 8) 문제작 <우상의 눈물> 시나리오 집필 9) 여성의 비참한 삶을 다룬 <백구야 훨훨 날지마라> 10) 12일만에 완성한 영화 <안개마을> 11) ‘고독’을 이야기한 <나비 품에서 울었다> 12) 샤머니즘을 소재로 한 <불의 딸> 13) <다른 시간 다른 장소> 시나리오 작업 14) 80년대 영화사 기획실의 역할 15) <비구니>의 영화화 과정과 제작 중단
1) 이산의 아픔을 다룬 <길소뜸> 2)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만난 신상옥 감독, 최은희 배우 3) 지미필름 창립 작품 <티켓> 4) 각색 작업의 애환 5) 베니스국제영화제 여우주연상 수상작 <씨받이> 6) 기녀 ‘감동’을 소재로 한 <깜동> 7) <불의 나라> 각색 작업 8) 아메리칸 드림의 이면을 다룬 <아메리카 아메리카> 9) <아낌없이 주련다> 리메이크 각본 작업 10) 거대자본의 유입과 새로운 인력의 등장 11) 영화 인생의 새로운 전환기, 80년대 12) 함께 작업했던 제작자들에 대한 회고 13) 6월 민주화운동과 영화계 14) 여순사건을 다룬 미발표작 <반란> 15) 시나리오 작가로서 지켜낸 주제의식 16) <백치애인>, <대학촌의 달빛> 각색 작업 17) 현대사를 아우르는 작품 <명자 아끼꼬 쏘냐> 18) 영화산업 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세대와의 만남 19) <지역영화사-전주> 다큐멘터리 작업 20) 고향 전주에서 전주국제영화제 개최 21) 후학 양성과 젊은 세대와의 공감 22) 인터뷰를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