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의순, 1935 분야 제작자(리버티뉴스 프로듀서) 채록연구자 배수경 구술면담일 2013-04~05

회차별 상세 목록

1 황의순 해제문
2 황의순 경력사항
3 황의순 상세목록
4 제1차 구술채록문|일제강점기 옥천과 종로에서 보낸 어린 시절
1) 옥천과 종로에서 보낸 국민학교 시절
2) 한국전쟁기 중학생 신분으로 홀로 부산에서 피난하다
3) 미군 부대의 하우스보이 생활
4) 외국어대학 진학과 공군 입대
5) 마산에서 요양 중 영어강사가 되다
6) 제자의 제안으로 상남 USIS 영화제작소의 면접을 보다
7) 상남 USIS 영화제작소에 입사하다
8) 무역을 하셨던 아버지에 대한 기억
9) 일제강점기 교동국민학교의 추억
10) 일제강점기 교동국민학교에서 받은 교육
11) 화신백화점 에스컬레이터 앞 뉴스영화 상영관
12) 1940년대 경성의 백화점들
13) 종로 야시장과 파고다 공원을 뛰놀던 어린 시절
14) 일제강점기 종로와 왕십리의 서커스장과 경성의 전차들
15) 일제강점기 후반 옥천에서 보낸 어린 시절의 추억
16) 옥천의 공회당 모습과 활동사진 야외상영
17) 1976년 부산에서 열린 아세아영화제에 참여하다 
18) 1950, 60년대 도배지로 쓰인 USIS의 잡지들
19) 해방 후 옥천에 미군이 등장하다
20) 해방 후의 변화
5 제2차 구술채록문|한국전쟁과 상남 USIS 영화제작소
1) 화신백화점 뉴스상영관 풍경
2) 박정희의 방미를 보도하는 한국과 미국의 차이
3) 1956년의 사건들: 용산고등학교 졸업과 외국어대 입학, 공군 입대와 USIS 입사
4) 한국전쟁기 부산으로 피난 간 과정 
5) 한국전쟁기 미군 부대의 하우스보이 경험 
6) 한국전쟁기 미군 부대에서의 문화 경험
7) 상남 USIS 영화제작소 입사 과정
8) 상남 USIS 영화제작소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
9) 상남 USIS 영화제작소 입사 초기의 에피소드
10) 상남 USIS 영화제작소 출신 연출자와 촬영자들
11) 상남 USIS 영화제작소의 음악 인력들
12) 상남의 현상, 편집, 녹음, 행정 인력들
13) 양승룡 감독과의 에피소드
14) 상남의 녹음, 촬영, 번역, 아나운서, 보급계 인력들
15) <리버티뉴스> 제작 과정 중 발생한 편집 실수
16) 미 대사관 영화과장 험프리 린지가 만든 영화
17) 상남 USIS 영화제작소의 구조
18) 상남 USIS 영화제작소에서 받은 대우
19) 상남 USIS 영화제작소의 교육방식
20) 직원의 실수로 10배의 촬영물품을 받다
6 제3차 구술채록문|상남 USIS 영화제작소의 작품 활동
1) <Reeder's of Sangnam>에 등장하는 사람들 
2) <To Humphrey W. Leynse>에 등장하는 사람들 
3) <리버티뉴스> 352호를 다시보다 
4) <리버티뉴스> 제작과 관련된 에피소드들
5) <억지 봉잡이>에 조연출로 참여하다
6) 상남 USIS 영화제작소 작품의 가이드라인
7) <리버티뉴스>의 제작 과정과 주당 56시간 일한 상남의 직원들
8) <리버티뉴스>의 제작 과정 중 사건 선정과 번역  
9) 상남 USIS 영화제작소의 연출자들
10) 상남의 직제와 미 대사관 상경 당시 직위
11) 외신기자들의 취재를 도와주다
12) <리버티뉴스>의 배급과 상영
7 제4차 구술채록문|상남 USIS 영화제작소의 작업과 상경 후 미국 대사관에서의 역할
1) 상남 USIS 영화제작소의 구조
2) 상남 USIS 영화제작소의 오락
3) 상남 USIS 영화제작소의 공간들
4) 상남 USIS 영화제작소의 기술자들
5) 상남 USIS 영화제작소의 직제
6) <리버티뉴스>의 제작 과정
7) <리버티뉴스>의 해외뉴스 출처와 극장 상영
8) 상남 USIS 영화제작소의 작품과 경향
9) 상남의 폐쇄 이후 상남 인력들의 진로
10) USIS 영화과장과 상남 영화제작소 소장들의 경향
11) 영화제 문화영화 부문에 출품된 USIS의 영화 
12) 황병기의 가야금 연주가 사용된 <억지 봉잡이> 
13) 잡지처럼 만든 뉴스 <스크린 매거진>
14) 상남 USIS 영화제작소 작품의 크레딧
15) 정기 감사 인터뷰에서 우수한 답변으로 특진을 하다
16) 4.19 기록영화로 미 국무성 표창을 받다
17) USIS KOREA의 국제교류  
18) 상남 USIS 영화제작소의 폐쇄 과정  
19) 서울 USIS에서의 비디오 작품 제작
20) 영화에서 세미나로 USIS 공보정책의 변화
21) 시대별 USIS 공보 주제의 변화
22) 1970년대 중반 USIS 언론반응 분석관으로 일하다
23) USIS에서 번역한 미국의 비디오 작품들
24) 언론반응 분석관으로 일한 경험  
25) 16년간 <미국의 소리> 서울 지국장을 맡다
26) 미 국무성 언론과정과 방송과정 연수 경험
27) 제22회 아세아영화제에 참여하다
28) <미국의 소리> 판문점 취재 경험
29) USIS와 가까운 배우들
30) 구술을 마치며

키워드

#태평양전쟁 #6.25 #한국전쟁 #미군부대 #USIS #윌리암 리지웨이(Willam Ridgeway) #<리버티뉴스> #화신백화점 #로린 리더(Lorin George Reeder) #국립영화제작소 #<이상적인 시민 Ideal Citizen> #<헨리 #국민 Henry #the People> #배석인 #김기영 #이형표 #김주열 #4.19 #<리버티뉴스> #양승룡 #<한국의 교육제도> #<억지 봉잡이 Bird of a Feather> #닐스 보네슨(Niels A. Bonnesen) #험프리 린지(Humphrey W. Leynse) #<먼 곳에 외로운 섬 하나 Out There #A Lone Island> #신상옥 #<상남 스튜디오의 직원들 Reeder's of Sangnam> #월터 매카나기(Walter Patrick McConaughy) #<험프리 린지에게 To Humphrey W. Leynse> #폴 스타진스키(Paul F. Starzynski) #옥스베리 카메라 #<이상적인 시민 Ideal Citizen> #<장인의 손 Master's Hand> #<통영수산학교 Sea my hope> #<섬마을 의사 선생님 #새 일터 Island Doctor> #<미국의 소리 Voice of America #VOA)> #허스트 메트로톤(Hearst Metrotone) #이수근 #<바다를 밀어낸 사람들> #<자랑스러운 유산 A Legacy> #허먼 크래퍼트(Herman Klappert) #전선명 #<미아리> #<스크린 매거진 Screen Magazine> #<크리스 본 살차 #스크린 매거진 21호 The Chris Von Saltza #Screen Magazine #21> #<스크린 매거진 13호 Screen Magazine #13 Made in Korea / The horse hair hat #Korean Paper #Flour Mill> #폴 스타진스키(Paul F. Starzynski) #언론반응 분석관 #제22회 아세아영화제 #노영서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