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로고
통합검색
검색
상세검색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서비스
ENG
업데이트
검색
DB
영화글
VOD
컬렉션
업데이트
DB
DB
DB 서브
상세검색
작품 DB
인명 DB
소장자료
리스트
영화제
영화글
영화글 서브
연재
한국영화의 퀴어한 허구들
비평, 안녕하십니까
그때의 내가 만났던
명탐정 KOFA: 컬렉션을 파헤치다
사사로운영화리스트
세계영화사의 순간들
임권택X102
기획
칼럼
한국영화 NOW : 영화 공간 아카이빙 프로젝트
종료연재
기관지
VOD
VOD 서브
VOD 이용안내
가이드
VOD 기획전
전체보기
영화
영화인다큐
컬렉션
고객서비스
고객서비스 서브
KMDB 이용안내
온라인 민원
1:1문의
영화인등록
FAQ
오픈API안내
이용안내
파일데이터
Open API
공지사항
로그인
마이페이지
GNB닫기
DB
이전
1960년대 후반~1970년대 초반 한국영화산업의 변화
이용희, 1930
분야
기타(극장)
채록연구자
송영애
구술면담일
2016-06~06
회차별 상세 목록
1
이용희 표지
1960년 친척인 이벽호가 운영하는 동성영화사 선전부에 입사하며 영화계 일을 시작했다. 1963년에는 이벽호가 전무로 근무하던 단성사의 선전부장으로 스카우트되고, 1966년부터는 영업부장을 겸하게 되어, 1987년 퇴사 전까지 단성사의 영업과 선전 업무를 책임졌다.
2
제1차 구술채록문|1960년대 단성사
1) 1960년에 입사한 수입사 동성영화사
2) 1961년 유니온영화사로 통합된 동성영화사
3) 1963년 단성사 선전부로 자리를 옮기는 과정
4) 단성사 선전부 업무
5) 영화사 집행 예비 광고와 극장 집행 본 광고
6) 신문광고, 전단지광고, 시사회 등 광고 진행 과정
7) 3부 1과였던 단성사 인적 구성
8) 단성사의 전 소유주 김인득, 입지 조건, 주 관객층
9) 서울 시내 개봉관들
10) 영화 수입부터 개봉까지
11) 영화법 제정 이후 체감한 변화
3
제2차 구술채록문|1970년대 단성사
1) 1966년부터 겸직한 단성사 영업 업무
2) 스크린쿼터와 수입 쿼터 등의 영향력
3) 극장연합회 구성과 활동
4) 스크린쿼터제 도입 후 단성사의 변화
5) 리바이벌 상영 외화들
6) 방화 선정의 어려움, 이점, 홍보 방식
7) 스크린쿼터제에 대한 양면적인 평가
8) 수입쿼터, 대명제작, 지방흥행업자에 대한 기억
9) 주거래 영화사 대표들과 한국영화 흥행작
10) 경찰서, 소방서, 공보실, 세무서의 규제
11) 시대별 단성사 흥행, 관객 변화
12) 다른 개봉관들과의 관계
13) 영화 상영 계약 시 조율 과정
14) 단성사 선전부장 겸 영업부장으로서의 하루 일과
15) 1960년대 말, 1970년대 초 영화계에 대한 평가
키워드
#동성영화사
#이벽호
#김창규
#불이무역
#동아흥행
#<태양은 가득히>
#<산장의 밤>
#<사랑아 무엇이 아까우리>
#영화사통합
#유니온영화사
#단성사
#김인득
#이남규
#김동규
#동궁다방
#취미다방
#총무부
#선전부
#관리부
#경리과
#영사실
#후생실
#기관실
#대륙극장
#중앙극장
#반도극장
#피카디리극장
#국도극장
#아카데미극장
#국제극장
#명보극장
#아세아극장
#수입허가
#사전심의
#검열
#상영계약
#부율
#커트라인
#공연허가
#뉴스영화
#문화영화
#단성사
#이남규
#광고비
#<졸업>
#신상옥
#<해바라기>
#스크린쿼터제
#스카라극장
#외화수입쿼터
#을지극장
#극장연합회
#방화관
#외화관
#<맹호작전>
#<돌무지>
#<잔류첩자>
#<칼맑스의 제자들>
#지방흥행사
#이태원
#박종찬
#이우석
#동아극장
#<나타샤>
#동아극장
#임검석
#공연법
#007 시리즈
#한갑진
이용희 표지 PDF
이용희 1차 구술채록문 PDF
이용희 2차 구술채록문 PDF
목록
상단으로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
검색
DB
영화글
VOD
한국영화사료관
저장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