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원색화보
1-1. 제28회 대종상영화제 시상식
1-2. 영화기술 국제세미나
1-3. [새영화 소개] 청송으로 가는 길, 오세암, 언제나 그 자리에
1-4. [영화계행사] 제14회 황금촬영상 시상식, ‘89한국영화를 빛내 주신 분·’90년 조명인의 밤
2. [권두시평] 영화도서출판, 어디까지 왔나, 안병섭, 17쪽
3. [특집Ⅰ] 대학영화교육의 현주소
3-1. 국내대학 영화학과의 실태
3-1-1. 경성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주윤탁, 20쪽
3-1-2. 단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최배석, 22쪽
3-1-3. 동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 민병록, 24쪽
3-1-4. 중앙대학교 영화학과, 이승구, 26쪽
3-1-5. 청주대학교 연극영화학과, 김수남, 28쪽
3-1-6.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최영철, 30쪽
3-1-7. 서울예전전문대학 영화과, 김기덕, 32쪽
3-2. [좌담] 이론과 실제, 그 오차를 얘기한다-영화과 출신의 현역 영화인에게 듣는다, 김갑의 김송원 박종원 이명세 이미례, 34쪽
3-3. 세계 각국의 필름스쿨, 40쪽
3-4. [자료] 대학 연극영화학과 교과과목 및 신입생지원현황, 44쪽
4. [특집Ⅱ] 오늘의 시점-영화의 특성에 대한 재조명
4-1. 종합예술이며 고유의 장르를 지닌 예술이다, 김학용, 46쪽
4-2. 기업이며 상품이다, 호현찬, 50쪽
4-3. 매스미디어이며 새로운 영상매체의 공급원이다, 김양삼, 56쪽
5. [특집 Ⅲ] 동구권 영화의 어제와 오늘
5-1. 동구권-영화작가의 현재, 이명원, 60쪽
5-2. 동구권 영화산업의 최근동향, 김대현, 58쪽
6. [이달의 영화평]
6-1. 『코리안 커넥션』, 임영, 72쪽
6-2. 『비오는 날 수채화』, 최일수, 74쪽
6-3. 『뮤직박스』, 장진경, 76쪽
6-4. 『택시드라이버』, 장석용, 78쪽
7. [영화논단]
7-1. 한국영화의 신세대 감독들, 박평식, 80쪽
7-2. 페미니즘 영화비평의 방향, 김홍숙, 84쪽
8. [특별기획] 21세기의 종합촬영소
8-1. 국제세미나 ‘21세기 영상시대와 종합촬영소’, 88쪽
8-2. 세계 영화계의 종합촬영소 건립열기, 94쪽
9. [해외주재통신원 리포트] 미국영화의 내일과 그 기대, 한재수, 98쪽
10. [영화제 리포트]
10-1. 40주년을 맞은 베를린 국제영화제, 한옥희, 105쪽
10-2. 로테르담 필름 페스티벌, 이건호, 112쪽
11. [해외화제작 집중분석] 밀로스 포만의 『발몽』, 유지나, 118쪽
12. [해외영화계] 소련영화의 새물결, 글라스노스트, 서인숙, 122쪽
13. [특별인터뷰] 장길수 감독-제28회 대종상영화제 감독상 수상, 강근주, 126쪽
14. [나의 영화작업] ‘유쾌한 영화’를 기대하며, 신승수, 132쪽
15. 한국영화학회 회원 일본영화계 시찰, 김수남, 136쪽
16. 시나리오작가 연구〈11〉 : 박옥상 ? 새야새야 파랑새야, 임하, 140쪽
17. [영화자료] 한국근대영화사 자료〈11〉, 김종욱, 143쪽
18. [이달의 시나리오] ‘89 극영화시나리오공모가작 『미친 사랑의 시간』, 신종국, 148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