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원색화보]
1-1. 제6회 금관상 영화제시상식, 4쪽
1-2. '89 한국영화 상영 우수공연장 시상식, 5쪽
1-3. '89 좋은 영화 2차분 9편 선정, 6쪽
1-4. 동구권에서 처음 열린 헝가리 ‘한국영화주간’, 8쪽
1-5. 낭트 제3대륙 영화제에서 한국영화 열풍, 9쪽
1-6. 시네팬클럽 회원선정 한국영화·외국영화 베스트10, 10쪽
1-7. 제27회 영화의 날 기념 유공영화인 표창식, 16쪽
1-8. [새영화소개]
1-8-1. 『수탉』, 14쪽
1-8-2. 『우묵배미의 사랑』, 81쪽
1-8-3. 『나는 날마다 일어선다』, 83쪽
2. [특집Ⅰ] 관객은 영화에서 무엇올 원하는가
2-1. 영화문화 수용자를 위한 마케팅 콘셒트 어프로우치, 최창섭, 18쪽
2-2. 관객의 잠재력욕구와 대중문화의 흐름, 유일기, 22쪽
2-3. 삶의 진실담긴 따뜻한 영화, 김규동, 26쪽
2-4. 영화와 현실과 초현실, 백승길, 28쪽
2-5. 재미있는 영화라는 기대 때문, 김두호, 30쪽
2-6. 양질의 영화란 결코 무엇일까, 류현주, 33쪽
2-7. 오늘날 가장 확실한 영화의 관객층은 누구일까, 지상학, 34쪽
2-8. 창조적이고 구체적인 관객대중을 향하여, 장선우, 36쪽
3. [특집Ⅱ] 비디오영화의 제작방향
3-1. 비디오영화의 제작실태, 김혜원, 38쪽
3-2. 비디오영화의 운용과 기획방향, 홍파, 44쪽
3-3. 홈비디오를 통한 영화시장의 확대, 이연호, 48쪽
3-4. 비디오영화 제작에 대한 평가, 송영택, 52쪽
4. [좌담] 홈비디오 극영화의 제작현장, 김갑의 박일랑 이운철 지영호 최영철, 56쪽
5. [인터뷰] 대영비디오프로덕션 임종구 사장, 강근주, 61쪽
6. [심사평]
6-1. 제6회 금관상영화제, 임영, 64쪽
6-2. ’89 극영화 시나리오공모 최종심사, 허창, 68쪽
7. [영화논단] 한국 영화배급시장, 무엇이 문제인가, 신정희, 72쪽
8. [특별취재] 지방의 영화문화-대전·충남지역, 소형영화운동 90년대에는 활성화될둣, 송신용, 76쪽
9. [영화제 리포트]
9-1. 항가리 ‘한국영화주간’, 남달성, 78쪽
9-2. 제11회 낭트 제3대륙 영화제, 유지나, 85쪽
9-3. 제14회 튀니지 국제아마추어 영화제, 장찬주, 122쪽
10. [이달의 영화평]
10-1. 신상옥 필름 페스티벌, 송영길, 90쪽
10-2. 『까미유 끌로델』, 김홍숙, 94쪽
10-3.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 장석용, 96쪽
10-4. 『크리미날 로』, 서인숙, 98쪽
10-5. 최명수 단편영화 작품전, 안병섭, 100쪽
11. [외국인이 본 한국영화] 한국영화 - 리얼리즘인가 멜로드라마인가, R.K.헨드릭스, 102쪽
12. [특별기획] 젊은 영화세대의 독립제작, ‘물결’ 황규덕, ‘시네피아’ 안재석, ‘영화공장’ 김태균, 108쪽
13. [해외영화]
13-1. 90년대 세계영화의 전망, 정상윤, 114쪽
13-2. [인터뷰] 유니프랑스의 동양담당 에밀 만티카, 유지나, 119쪽
14. [영화자료]
14-1. '89 한국영화 제작·외국영화 수입일람, 126쪽
14-2. 한국근대 영화사자료〈10〉, 김종욱, 130쪽
15. [시나리오작가 연구〈11〉] 김세호-하얼빈 아이, 임하, 136쪽
16. [이달의 시나리오] ’89극영화 시나리오공모 당선작 『친구여 켄터키 옛집으로』, 유상욱, 139쪽
17. [마감소식], 16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