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원색화보
1-1. [새영화 소개] 기쁜 우리 젊은 날, 키위새의 겨울, 빙해, 제2의 사춘기, 웅담부인, 은하에서 온 별똥동자, 4쪽
1-2. '87 좋은영화(제1차), 16쪽
1-3. 화제작 촬영현장, 81쪽
1-4. 제23회 한국백상예술대상 시상식, 82쪽
1-5. 사진으로 본 영화자료, 84쪽
2. [권두시평] 새롭게 보고 정성들여 만들고, 공을 들여 다듬고, 송정숙, 17쪽
3. 여기자에게 듣는다, 한국영화에 비친 여성상의 재평가
3-1. '86 한국영화에 비춰진 여성상, 신정희, 20쪽
3-2. 여성이 수동적 관객의 수준에서 탈피, 홍선희, 23쪽
3-3. 모성과 정절이라는 세계에 한정, 윤혜원, 24쪽
3-4. 남성위주의 편견에서 왜곡묘사, 우혜전, 26쪽
3-5. 이미지로 연명하는 영화 주인공들, 한혜진, 28쪽
3-6. 일상성과 거리가 먼 여성의 삶, 정경환, 30쪽
3-7. 묘사의 주체나 대상이 아닌 상품, 이덕규, 32쪽
3-8. 다양성과 의식이 거세된 히로인들, 김선엽, 35쪽
3-9. 여성의 사랑과 결혼문제만을 부각, 송애경, 37쪽
4. [평론가 칼럼] 영화에 대한 애정이 성장의 밑거름, 호현찬, 40쪽
5. [이달의 영화평]
5-1. 『씨받이』, 임영, 44쪽
5-2. 『달빛사냥꾼』, 민병록, 46쪽
5-3. 『에레니』, 하유상, 48쪽
5-4. 『세남자와 아기바구니』, 이용관, 50쪽
6. [이달에 만난 사람] 한국백상예술대상 감독상 네번째 수상 변장호 감독, 이현미, 52쪽
7. [나의 영화작업]
7-1. 연출 : 『달빛사냥꾼』, 신승수, 56쪽
7-2. 시나리오 : 『헬로우 임꺽정』, 지상학, 58쪽
7-3. 촬영 : 『나그네는 길에서도 쉬지 않는다』, 박승배, 60쪽
7-4. 연기 : 『침묵의 암살자』, 태일, 62쪽
8. 길고 험한 고독한 나날, 유영진, 64쪽
9. [영화정담] 꿋꿋이 제길 지키는 여류 영화인, 이경자 이미례, 66쪽
10. [영화촬영현장 리포트] 『지난날의 산』 - 무명용사들의 겁없는 영화작업, 김경일, 70쪽
11. 『열애』의 실존인물과 비화, 정종화, 74쪽
12. 영화아카데미 졸업, 그 후, 박종원, 78쪽
13. [해외주재통신원 리포트]
13-1. 제37회 베를린 국제영화제 수상작, 한옥희, 85쪽
13-2. 제9회 세계여성영화제, 유지나, 94쪽
14. 토론토영화제 작품선정위원 데이비드 오버비, 98쪽
15. 제15차 아스팍영화제 출품작을 보고, 이정태, 100쪽
16. [해외 영화]
16-1. 남아프리카의 영화현실, 108쪽
16-2. 아르헨티나의 여류감독 마리아 루이저 뱀버그, 112쪽
16-3. 존 베일리의 『라이트 오브 데이』, 116쪽
16-4. 유고슬라비아 - 자국영화 판촉활동 적극적으로 전개, 122쪽
17. 영화필름과 비디오 테이프의 장기보존, 126쪽
18. 영화는 장차 3퍼플레이션이 가능한가, 130쪽
19. 해외신작소개, 『죄의 현장』 외 4편, 136쪽
20. 앙드레 바젱의 ‘영화란 무엇인가’, 140쪽
21. [「’87 반공극영화 소재공모」 입선작]
21-1. 『바람난 투사들』, 이형우, 144쪽
21-2. 『꽃선이』, 배철, 146쪽
21-3. 『고백』, 조광식, 154쪽
22. 영화계 메모, 15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