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원색화보]
1-1. [새영화 소개] 여자의 성 / 이혼법정 / 대학괴짜들 / 젊음이 밤을 지새울 때 / 젊은 시계탑 / 탄드라의 불 / 잃은 자와 찾은 자 /홍병매 /다크나이트 / 이티(E.T)
1-2. [영화감독과의 만남] 『남과 북』의 김기
1-3. [영화계 행사] 제4회 영평상 시상식 / 창작 자유 수호 영화인대회
1-4. [이 한 장의 포스터] 홍성기 감독의 『애인』
2. [권두시평] 창작과 표현의 자유는 예술행위의 원점, 유현목, 17쪽
3. [특집] 한국의 영화교육, 그 현주소
3-1. 대학 영화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김기덕, 20쪽
3-2. 타당치 못한 「연극영화학과」라는 명칭, 이승구, 26쪽
3-3. 고등학교 영화교육의 실정과 문제점, 정진완, 28쪽
4. [특별기획] ’84 칸영화제·빔 벤더스
4-1. [특별인터뷰] 이두용, 칸영화제에 한국영화를 선보인 영화감독, 박영, 32쪽
4-2. 충격적인 영화, 빔 벤더스의 『파리, 텍사스』, 송기형, 38쪽
4-3. 빔 벤더스, ’84 칸영화제 작품상 『파리, 텍사스』의 감독, 황규덕 역, 42쪽
5. [영화논단] 사극영화 한편 없는 것은 기형적 풍토, 임영, 48쪽
6. 회생하는 영화산업, 민병록, 52쪽
7. [한국영화평] 『심장이 뛰네』 심장이 안뛴 영화의 가능성, 변인식, 56쪽
8. 『사하라』 지극히 물량적이고 외형적인 영화, 조현기, 58쪽
9. 서울유럽영화제, 전통과 풍요의 만남, 유지나, 60쪽
10. [영화감독과의 대담] 김기, 섬세한 영상으로 인간의 애정 문제를 추구, 신정철, 64쪽
11. [해외신작소개] Against All Odds / One Dark Night / Maria’s Lovers, 68쪽
12. [TV카메라], 정일몽, 72쪽
13. [새기재 새기술] ’83 일본 영화기술의 진보, 황왕수, 76쪽
14. [영화강좌시리즈] 영화연출 <22>, 이용관 역, 79쪽
15. [영화에세이] 괴기영화 감독의 변, 박윤교, 84쪽
16. [시나리오 뒤안길 10] 울타리, 그 안과 밖, 『친구애인』은 남의 것, 임하, 86쪽
17. 극영화 “평화통일의 의지” 시나리오공모 입선작 『불멸의 깃발』, 강유, 90쪽
18. [해외신작소개], 46쪽
19. [이 한 장의 포스터] 『애인』 해설·줄거리, 47쪽
20. 한국영화 방영에 대한 의견 조사, 55쪽
21. [독자영화논단] 영화창작에 대한 지나친 편견·간섭, 홍현수, 75쪽
22. [미니인터뷰] 10년만의 컴백, 윤석봉, 89쪽
23. [영화계 메모], 12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