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원색화보]
1-1. [영화계 행사] 전체 영화인 대회 / ’83 해외영화인 초청 기술강좌
1-2. [국제영화제 참가] 제19회 시카고 국제영화제 출품작 / 제28회 아시아·태평양 영화제
1-3. [새영화 소개] 내가 마지막 본 흥남 부두 / 플래시 댄스 / 바보선언 / 물레야 물레야 / 사랑 그리고 이별 / 얼굴이 아니고 마음입니다 / 장미와 도박사
1-4. [영화감독] 고영남
1-5. [신인코너] 김명곤
2. [권두시평] 오리지널 시나리오의 양산은 곧 시나리오 문학의 확립, 이근삼, 18쪽
3. [특집제언] 영화감독이 시나리오 작가에게, 시나리오 작가가 영화감독에게
영화감독 이원세, 문여송, 임권택, 노세한, 정인엽, 박남수
시나리오 작가 윤삼육, 이진모, 윤석훈, 이희우, 이문웅, 송길한
4. [한국영화사 자료]
4-1. 심훈이 쓴 조선영화인 언파레이드, 38쪽
4-2. 조선촬영기사의 고심, 이필우, 48쪽
5. [영화논단] 새 소재 모색과 모험정신, 임승억, 50쪽
6. [해외영화계] 네오리얼리즘과 그 이후의 이탈리아영화, 빅토리아 데 그라지아, 52쪽
7. [해외영화작가] 헐리우드를 대신하는 거물 조지 루카스, 알리안 하메츠, 56쪽
8. 해외영화인과의 대담, 『투시』의 촬영기사 오웬 로이즈만과의 만남, 로버트 S 버차드, 62쪽
9. 미국 드라이브-인 극장의 어제와 오늘, 김광수 역, 66쪽
10. 계원의 동산에 피는 예술의 향기, 계원예술고등학교를 찾아서, 이관용, 70쪽
11. [한국영화평] 『일송정 푸른솔은』, 허창, 76쪽
12. [외국영화평] 『투시』, 이승구, 78쪽
13. [영화감독과의 대담] 고영남, 시혼 담긴 영화 찾는 영상감독, 신정철, 80쪽
14. ’83해외영화인 초청 기술강좌, 일본영화의 동시녹음, 田中信行 , 84쪽
15. [새기재 새기술], 황왕수, 88쪽
16. [영화강좌시리즈] 영화연출 <15>, 이용관 역, 98쪽
17. [한국영화를 위한 에세이] 사극영화, 강근식, 100쪽
18. [현장에세이] 10년 지각생의 변, 임경민, 102쪽
19. [시나리오 뒤안길 4] 여자와 남자 사이에 흐르는 것, 『눈으로 묻고 얼굴로 대답하고 가슴은 가득히 마음은 영원히』, 임하, 104쪽
20. [독자영화평] 『김마리라는 부인』, 이명아, 108쪽
21. ’83영화소재 공모 심사를 마치고, “모든 심사위원의 마음은 허전”, 황영빈, 110쪽
22. 영화진흥공사 「영화소재공모」 극영화부문(문예) 당선작 『나를 버리시나이까』, 최종, 111쪽
23. 영화진흥공사 ’83년도 극영화 시나리오 대공모 입선작 『세계를 내 가슴에』, 홍복희, 119쪽
24. [전국극장개봉 현황], 69쪽
25. [추억의 명화스토리] 『사랑하는 시바여 돌아오라』, 87쪽
26. [해외신간소개], 101쪽
27. [영화계메모], 142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