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원색화보]
1-1. [영화계행사] 제19회 한국연극영화예술상 시상식 / 제5회 시나리오 대상 / ’50년대 한국영화감상회
1-2. [새영화 소개] 3일낮 3일밤 / 스물 하나의 비망록 / 외출 / 바람 바람 바람 / 신입사원 얄개 / 소림과 태극문 / 뢰권 / 원한의 공동묘지 / 속 사랑하는 사람아 / 경아의 사생활
1-3. [신인감독코너] 선우완
2. [권두시평] 우리나라 영화산맥 이어갈 인재 찾기, 제9회 한국청소년영화제에 붙혀, 정영일, 18쪽
3. [특집] 올림픽 기록영화 이렇게 제작되었다
3-1. 최초 올림픽 기록영화의 제작배경과 과정, 김소동, 22쪽
3-2. 기록영화 『동경올림픽』의 촬영기술, 최영철, 26쪽
4. [특별기획] 리처드 아텐보로 감독과 영화 『간디』
4-1. 『간디』의 감독 리처드 아텐보로와의 대담, 34쪽
4-2. 간디 시대의 큰 사건들의 재현에 감탄, 준 케네스 갈브레이드, 42쪽
4-3. 『간디』 제작팀의 인도 도착은 영국령 시대를 연상, 존 굿맨, 45쪽
4-4. 아텐보로의 연출과 킹슬리의 연기가 완벽, 김기덕, 48쪽
5. [영화논단] 영화와 민속, 김열규, 52쪽
6. 시나리오 작가는 왜 고독한가?, 최금동, 56쪽
7. TV영화의 성격과 그 제작현황, 임학송, 60쪽
8. [세계의 영화작가] 에이젠스테인의 영화편력, 테드 페리/그레고 밋첼, 64쪽
9. [해외영화작가] 무서운 아이, 필립 가젤, 송기형 편역, 72쪽
10. [타임 커버 스토리] 성인이 된 관능적인 소녀 나스타샤 킨스키, 76쪽
11. [해외주재통신원 리포트] 잉그마르 베르히만 감독의 생애와 최신작 『화니와 알렉산더』, 이건호, 82쪽
12. 동남아영화 심포지움에 다녀와서, “자유스럽고 다양한 영화문화를 견지해야”, 최창섭, 85쪽
13. “머니맨의 독재와 영화검열의 저해요인”, 배석인, 89쪽
14. 제36회 칸느국제영화제 그랑프리, 『楢山節考』(나라야마 부시꼬오), 이형우, 92쪽
15. [영화수상]
15-1. 『야생마』와 『참새와 허수아비』, 하유상, 94쪽
15-2. 『친구애인』, 유지형, 98쪽
16. [영화작가론] 『이웃집 여인』과 『아메리카의 밤』을 통해 본 프랑소와 트뤼포, 안병섭, 100쪽
17. 교포 기록영화작가 최용섭, 이영일, 104쪽
18. [영화감독 인터뷰] 김인수 감독, 콘티없는 영화감독, 신정철, 108쪽
19. [새기재 새기술], 황왕수, 112쪽
20. [한국영화를 위한 에세이] 영화의 그레샴 법칙, 서윤성, 116쪽
21. 민족영화의 명맥, 최석규, 118쪽
22. [나의 최신작] 『경의선』, 최하원, 120쪽
23. [독자논단] 필름 소사이어티의 조직과 역할에 대한 소고, 김동원, 122쪽
24. [영화강좌시리즈] 영화연출 <13>, 이용관 역, 126쪽
25. [시나리오 뒤안길] 서울, 1960년의 표정, 「학사주점」의 낙서, 임하, 131쪽
26. [독자영화평] 『참새와 허수아비』, 『안개는 여자처럼 속삭인다』, 윤영주, 134쪽
27. 영화산업과 영화예술 발전의 전망, 김무현, 136쪽
28. [해외영화평] 『E.T』, 41쪽
29. [추억의 명화스토리] 『현대의 여신』, 59쪽
30. 한국연극영화예술상, 91쪽
31. 한국영상문화연구소 발족, 55쪽
32. 해외신간 소개, 57쪽
33. [영화계메모], 16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