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화보]
1-1. 제21회 대종상 영화제
1-2. [‘82년도 서울개봉관] 한국영화·외국영화 흥행 톱10
1-3. 마닐라영화제서 김혜자 최우수주연상 수상
1-4. [새영화 소개] 금지된 사랑 / 인간시장 / 원한의 도전장 / 돌아온 용팔이 / 질투 / 이름없는 여자 / 일송정 푸른솔은 / 들개 / 춤추는 달팽이 / 바보스런 여자 / 안개마을 / 나비품에서 울었다
1-5. [한국영화 화제작 회상 시리즈] 지나가의 비밀 / 사나이
2. [권두시평] 1983년에 거는 소망, 최금동, 18쪽
3. [특집] 한국영화계 – 무엇이 달라져야 하는가
3-1. 관객에게 봉사하는 정신, 허창, 22쪽
3-2. 역설적인 작가의식의 무용론, 여수중, 26쪽
3-3. 삶의 조건과 문제의식, 김규동, 30쪽
3-4. 신인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과 제도, 안병섭, 34쪽
3-5. 스타에 관한 단상, 호현찬, 38쪽
4. ‘83년의 바람 – 30대 영화감독, 42쪽
김송원 / 김수형 / 박용준 / 박철수 / 배창호 / 정지영(6인)
5. [’82년도 회고]
5-1. ’82년도 한국영화 총평, 이명원, 50쪽
5-2. 풍요속의 잠재력과 딜레마 -’82년 신인감독론, 김종원, 54쪽
6. 제21회 대종상영화제 메모
7. [해외영화논단]
7-1. 동양영화에 대한 서구의 이해, 사티야지트 레이, 61쪽
7-2. 영화예고편의 매력, 케네드 투란, 70쪽
8. [해외화제신작] 미켈란제로 안토니오니 감독의 『여자의 인식』, 이건호, 76쪽
9. [외국영화기술연구] 세계적인 열풍, 영화 『E.T』는 이렇게 만들어졌다, 川口和男 , 80쪽
10. [해외영화계] 영국영화의 현재, 197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고영남, 84쪽
11. LA 리포터 통신, 헐리우드의 새로운 영상의 기수 홍의봉 감독, 90쪽
12. ’82년 영화 베스트 텐, 94쪽
13. 문화영화계의 현황과 문제점, 서우석, 96쪽
14. [영화수상]
14-1. 『솔저』, 안준오, 100쪽
14-2. 『록키 3』, 하한수, 102쪽
14-3. 『드럼』, 하유상, 104쪽
14-4. 『사관과 신사』, 한재수, 106쪽
15. [해외영화평] 브레이크 에드워드 감독의 『10(텐)』, 죤 핌, 쥬리언 폭스, 108쪽
16. [화제의 영화인 인터뷰] 이장호 감독
17. 짚신과 군화의 콘트라스트, 대작 영화 『일송정 푸른 솔은』, 신정철, 112쪽
18. [영화강좌시리즈] 영화연출<11>, 이영민 역, 116쪽
19. [새기재 새기술], 황왕수, 120쪽
20. [한국영화를 위한 에세이]
20-1. 우리는 영롱한 별을 만들어 내자, 윤석훈, 124쪽
20-2. 영화감독 K형에게, 송준현, 126쪽
20-3. 섹스영화의 함정, 임하, 128쪽
21. [독자영화평] 빗토리오 데 시카 감독의 『해바라기』, 삶의 애착과 전쟁에 대한 염증을 확인, 황규덕, 132쪽
22. [영화상식], 134쪽
23. [스타스토리] 대종상 여우주연상을 연이어 수상한 정윤희, 김시연, 140쪽
24. [이달의 시나리오] 『만추』(영화검열대본), 감독 김수용, 각본 김지헌, 143쪽
25. 조지 큐커 감독 별세, 48쪽
26. 명화스토리 『진주』, 49쪽
27. 부산대영화연구소 ’82년도 우수영화 베스트10, 60쪽
28. 일본영화산업통계, 89쪽
29. [우수영화감상회] 『벌거숭이의 밤』, 93쪽
30. [독자투고] 남궁원의 연기세계, 99쪽
31. 프랑스국제영화제 개요, 131쪽
32. [해외신작소개], 139쪽
33. [영화계메모], 152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