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새시대 강좌] 한미 정상회담의 의의와 성과, 장근환, 18쪽
2. [권두시론] 컬러텔리비젼 방영과 한국영화의 진로, 이응우, 20쪽
3. [특집] ‘81년 하고픈 작품, 그 소재, ’70년대 다작 영화감독 18인의 앙케이트
- 고영남 김기 김선경 김시현 김응천 남기남 문여송 박윤교 설태호 이원세 이철수 이형표 임권택 정인엽 조문진 최영철 최인현 최하원
4. [특별기획] 영화정책 20년, 이영일, 30쪽
5. 1981년 영화시책, 38쪽
6. 영화광고의 키포인트, 영화광고 그 고독한 담곁에서, 김정율, 40쪽
7. 문화영화의 문제점과 그 진흥책, 박상호, 44쪽
8. 미국영화계 연수보고, 새로운 영화제작을 위해 연구에 몰두, 김기, 48쪽
9. [해외영화편단] 자아의 구조에 있어서의 꿈의 예술, 마셔 킨더, 한재수 역, 52쪽
10. 미국영화 제작 자율윤리위원회 50년사, 윌 H 헤이즈는 무엇을 낳게 하였는가, 찰스 참프렌, 58쪽
11. [해외 신작소개], 62쪽
12. [나의 최신작] 『세번은 짧게 세 번은 길게』, 김호선, 64쪽
13. [화제의 영화인 인물평] 이장호를 말한다, 이만재, 66쪽
14. [이달의 한국영화평] 의외로 수확 풍부한 ‘80년 오후 시즌, 임영, 70쪽
- 이장호, 유현목, 이장호, 고영남, 임권택 제감독의 활약
15. [화제 문제작 영화평]
15-1. 철학이 있는 영화의 문제 『사람의 아들』, 김규동, 76쪽
15-2. 이장호의 뚝심과 공감대의 힘 『바람불어 좋은날』, 여수중, 79쪽
16. [영화감독이 쓴 외국영화평] 스티브 맥퀸의 유작, 사람 사냥꾼 얘기 『헌터』, 정인엽, 82쪽
17. [영화인 현장 에세이]
17-1. 연기자와 레디고우, 윤일봉, 84쪽
17-2. 빙점 ‘81, 고영남, 85쪽
17-3. 기다리는 예술, 전조명, 86쪽
18. [영화기술강좌시리즈]
18-1. 영화특수효과<2>, 프랑크 P 크라크, 이성희 역, 88쪽
18-2. 필름편집<3>, 佐佐木撤雄, 유재원 역, 92쪽
19. 나는 이렇게 생각해본다, 비타협성을 명확하게 발휘하는 작품제작이 바람직, 이순오, 96쪽
20. [영화고전문헌소개] 루돌프 아른하임의 「예술로서의 영화」, 김정옥, 98쪽
21. 한국의 여류영화감독들, 한국은 여류영화감독의 선진국, 홍은원, 100쪽
22. 소형영화의 개념, 8미리 영화는 어떤 것인가, 하한수, 104쪽
23. [은막 그 뒤안길] ‘80년도 대종상 조연상 수상자 박암, 김신재, 김시연, 110쪽
24. [독자영화평] 『바람불어 좋은날』, 황규덕, 114쪽
25. 프랑스영화감상회, 『7일간의 휴가』 『여자의 지옥』, 프랑스 영화를 보고, 118쪽
26. [새영화스토리] 빙점 ‘81, 아빠 안녕, 세 번은 짧게 세 번은 길게, 여자공부, 사랑하는 사람아, 대형출도, 120쪽
27. [해외시나리오] 후랑소와 뜨뤼포 감독의 『쥘과 짐』, 배창호 역, 124쪽
본 발간물은 영화진흥위원회와 한국영상자료원의 협약 하에 서비스됩니다. 불법복제 및 상업적인 이용을 금합니다.
원본 훼손을 막기 위해 두 쪽씩 스캔하였습니다. 접면 텍스트가 보이지 않거나 훼손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