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제언] 한국영화의 역설적 음미, 조덕송, 17쪽
2. [특집] 폭력영화 이대로 좋은가?, 19쪽
2-1. 사회병리의 일반적 이론, 매스미디어와 사회범죄에 관련하여, 고영복
2-2. 영화논리와 폭력표현의 한계성, 이영일
- 폭력영화란 폭력오락물의 과잉표현을 말한다
2-3. 폭력영화(TV포함)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 박현서
- 비행청소년들 50%가 폭력영화 즐겨, 모방해 본 경험 한두번 있다도 49%
2-4. 권선징악과 액션드라마 / 임영
2-5.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폭력영화와 문공부시책에 대한 각계의 의견, 36쪽
2-6. 문공부의 폭력 영화규제 내용, 39쪽
3. [인터뷰] 감독 데뷔하는 작가 최인호를 찾아서, 정규웅, 40쪽
-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내 나름대로 표현 시도
4. [영화수상], 44쪽
4-1. 『환상마차』와 『아리랑』의 신일선 양, 서정주
4-2. 『이 가을에도』, 박근자
5. 선량한 악역스타 허자강의 생애와 작품, 조관희, 48쪽
6. [영화강좌 시리즈]
6-1. 「셀든 레난」의 실험영화론<기일(其一)>, 52쪽
6-2. [시나리오 작법] 장면전환, 신봉승, 57쪽
6-3. [세계 유명 작가들], 「아카데미」상을 두 차례나 거부, 논란의 배우이자 감독인 「죠지 C 코스트」, 61쪽
7. [영화비평], 67쪽
7-1. 소녀의 꿈과 낭만…그리고 좌절의 의미, 김응천 감독의 『여고졸업반』, 홍파
7-2. 대중성의 의미, 세번째 영화화된 『정춘극장』, 안병섭
8. [외화감상] 드릴과 서스펜스 고조시킨 오락항공영화, 자크 스마이트의 『에어포트 ’75』, 71쪽
9. 개봉을 앞둔 새영화 스토리, 74쪽
10. [영화계 뉴스 리뷰], 76쪽
11. [영화인 포스트], 78쪽
12. [영화사연표], 79쪽
13. [명작 시나리오 시리즈]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중), 81쪽
본 발간물은 영화진흥위원회와 한국영상자료원의 협약 하에 서비스됩니다. 불법복제 및 상업적인 이용을 금합니다.
원본 훼손을 막기 위해 두 쪽씩 스캔하였습니다. 접면 텍스트가 보이지 않거나 훼손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