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나의 제언] 영화인양성의 긴요성과 그 문제점에 대하여, 김정옥, 19쪽
2. 특집, 영화가 젊어지고 있다, 우리나라 30대 감독들의 작품세계는, 21쪽
2-1. 제3세대 영화의 기수〈이장호 감독>, 안병섭
2-2. 서정적 리얼리즘의 미학추구〈김호선 감독>, 김종원
2-3. 현실문제의 폭넓은 제기〈이원세 감독>, 정규웅
2-4. 저돌적인 「젊은 감각」 영화광인〈홍파 감독>, 조관희
2-5. 평정과 조화의 작가〈이경태 감독>, 김갑의
2-6. 재래식 부정하는 대담성 지녀〈박남수 감독>, 최현민
3. [영화인을 위한 지상강좌]
3-1. 「셀든 레난」의 실험영화이론, 35쪽
- 상업영화는 관객 등을 위한 매치1 이지만 「언더그라운드」 영화는 개인매체다
3-2. [시나리오 작법④] 드라마의 원리, 신봉승, 69쪽
3-3. [해외시나리오 작가연구] 감독이자 시나리오작가인 「죤 부어맨」, 43쪽
4. [영화기술] 영화와 영화기법<편집>, 레이몬드 스포티스우드, 47쪽
5. 새로운 기재, 새로운 기술, 51쪽
① 이사히 팬탁스 스포트미터 → Ⅲ형
② 「이스트만 컬러 리버설」 인터미디에이트필름
6. 영화기술의 새로운 첨단, 뉴욕「엑스피어렌스」극장, 56쪽
7. 이만희의 작품세계와 생애, 그의 죽음을 애도하면서, 이영일, 58쪽
8. 전화면(全畫面)에 넘치는 열의와 성실한 인간추구, 이근삼, 63쪽
- 극작가가 본 고 이만희 감독의 유작, 『삼포가는 길』
9. 현대영화감독 연구, 『맷쉬』의 작가 「알트만」 감독을 찾아서
10. 인도영화의 오늘, 인구 5억의 인도는 년 3백 25편의 영화를 제작하고 있다, 70쪽
11. 나의 창작노트, 미감아(未感兒)에 대한 잘못된 인식 개선에 촛점을 맞추어, 『타인의 숨결』의 최하원 감독, 76쪽
12. 배우로 본 한국 영화 광복 30년, 한국배우의 주변, 한재수, 79쪽
13. [신인코너], 83쪽
13-1. 개성 뚜렷한 의욕파 『영자의 전성시대』의 염복순양
13-2. 열성파 남성형 『어제 내린 비』의 이영호군
14. 개봉가의 관객동향, 85쪽
15. 개봉을 앞둔 새 영화 소개, 86쪽
16. [영화인 포스트], 89쪽
17. [이달의 시나리오] 『목로주점』 / 르네 클레만 감독, 90쪽
본 발간물은 영화진흥위원회와 한국영상자료원의 협약 하에 서비스됩니다. 불법복제 및 상업적인 이용을 금합니다.
원본 훼손을 막기 위해 두 쪽씩 스캔하였습니다. 접면 텍스트가 보이지 않거나 훼손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