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여 총을 잡아라

영화 해제

현재통용제명: 애니여 총을 잡아라
수입개봉명: 아니-여 銃을 잡아라
원제: Annie Get Your Gun
제작년도: 1950
제작사: 메트로-골드윈-메이어(Metro-Goldwyn-Meyer, MGM) / 미국
감독: 조지 시드니(George Sidney)
출연진: 베티 허튼(Betty Hutton), 하워드 킬(Howard Keel), 루이 칼헌(Louis Calhern)
수입사: 동양영화사
개봉극장: 단성사
개봉일: 1955.05.01.


전단지 구성 및 특이사항
장방형의 종이를 양방향에서 접어 페이지를 구분하는 이른바 빌폴드 (Billfold) 형태로 인쇄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페이지 구분이 명확하지 않으므로 앞면과 뒷면에 걸친 총 2면으로 볼 수 있다. 제 1면에 해당하는 면은 전체가 푸른 색 계열의 단색조로 인쇄되어 있으며, 앞표지와 뒷표지에 해당하는 지면과 제 5면에 해당하는 지면으로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앞표지에는 주연 배우 베티 허튼의 사진을 크게 배치한 뒤 “MGM사 초특작! 호화! 현란 음악영화의 금자탑!”이라는 홍보 문구를 넣었다. 그 오른쪽 뒷표지에 해당하는 지면에는 “MGM 사 초특작”이라는 홍보 문구와 함께 <풍운의 젠다성 The Prisoner of Zenda>(1952), <녹원의 천사 National Velvet>(1944), <철화의 박차 The Naked Spur>(1953), <총칼없는 싸움 Tennessee Johnson> (1942) 의 근일 개봉을 홍보하는 소형 광고가 전면에 걸쳐 인쇄되어 있다.

이 영화를 포함하여 이들 광고에 나온 영화 전체가 모두 MGM 사의 영화인 것으로 보아 당시 동양영화사가 MGM의 재개봉작들을 한꺼번에 대거 수입해 배급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다음으로 제 5면에 해당하는 지면에는 <아메리카의 음악극에 대하여>라는 제목으로 현대 미국의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역사와 주요 작곡가/작사가, 주요 작품들과 영화화된 작품들을 대거 열거한 뒤 본 영화에 나오는 어빙 벌린 (Irving Berlin) 작곡의 노래 10곡의 목록과 간단한 소개글을 싣고 있는 것 역시 이채롭다. 제 2, 3, 4면에 해당하는 뒷면은 주황색 계열의 단색조로 인쇄되어 있으며, 출연진 및 제작진의 명단과 해설, 그리고 줄거리를 싣고 있다. 해설 부분에서는 영화의 주인공인 실존 인물 여사수(女射手) 애니 오클리(Annie Oakley)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실제 인물 애니 오클리와, 그녀로 분장한 주연 베티 허튼의 사진을 나란히 배치하였다. 



줄거리
19세기 말, 서부 개척시대에 인디언들과 카우보이들로 구성된 버팔로 빌 코디(루이 칼헌)의 흥행단이 신시내티에 도착해 쇼를 시작하고, 수많은 시민들은 버팔로 빌의 유명한 쇼를 보기 위해 몰려든다. 이 쇼의 가장 인기 있는 구경거리는 총으로 온갖 사격 묘기를 선보이는 명사수 프랭크 (하워드 킬)이다. 쇼가 신시내티에서 큰 흥행을 벌이던 중, 시골뜨기 소녀이지만 엄청난 사격 묘기 실력이 있는 애니(베티 허튼)가 버팔로 빌의 흥행단에 들어가고 싶어 이들이 묵고 있는 호텔로 찾아온다.

애니의 엄청난 실력을 본 호텔 주인 윌슨(클린턴 선드버그)은 버팔로 빌에게 애니와 프랭크 사이의 사격 실력 대결을 열 것을 제안하고, 버팔로 빌은 이를 받아들인다. 한편 애니는 오히려 잘생긴 프랭크에게 한눈에 반한다. 마침내 버팔로 빌의 쇼에서 애니와 프랭크 사이의 사격 실력 대결이 열린다. 시골뜨기 소녀가 무대에 나타난 것을 본 관중들은 야유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애니는 자신의 사격 실력을 마음껏 뽐내고, 관중들은 프랭크보다 훨씬 사격 실력이 좋은 이 소녀의 능력을 보고 환호한다. 프랭크는 자신이 많은 사람들 앞에서 모욕을 당했다고 생각하고 버팔로 빌의 쇼를 그만두려고 하지만, 프랭크에게 푹 빠져 있는 애니가 쇼를 떠나지 말라며 간청하자 마지못해 마음을 되돌린다.

애니와 프랭크는 얼마 지나지 않아 쇼에서 공연을 같이 하는 팀이 되고, 애니는 시골뜨기 옷을 벗어 던진 뒤 예쁘게 꾸미고 나타나 프랭크의 마음을 흔든다. 프랭크는 시골에서 자라 학교도 가지 못해 까막눈인 애니에게 글을 쓰는 법과 읽는 법을 가르쳐주고, 둘은 연인이 된다. 그러나 버팔로 빌은 다른 경쟁 흥행사들의 등장으로 수입이 줄어들자 프랭크와 애니의 팀을 일부러 갈라놓은 뒤 애니를 혼자 스타로 홍보하기 시작한다. 한편 부유한 인디언 추장 시팅 불(J. 캐롤 내쉬)은 버팔로 빌의 쇼에 나타나 애니의 공연을 보고 감복해 그녀를 수양딸로 삼기로 한다. 시팅 불은 버팔로 빌의 쇼에 스스로 자원해서 참가하고, 버팔로 빌의 공연은 다시 성공가도에 오르지만, 애니가 자신을 제치고 스타가 되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힘들어한 프랭크는 결국 버팔로 빌의 흥행단을 뛰쳐나가 경쟁 흥행사인 포니 빌(에드워드 아놀드)의 흥행단으로 들어간다.

얼마 후 버팔로 빌의 흥행단은 유럽으로 건너가 큰 성공을 거두지만, 쇼는 막대한 비용을 감당하지 못하고 여전히 적자를 거듭한다. 결국 버팔로 빌은 포니 빌과 자신의 흥행단을 합치기로 하고, 애니와 프랭크는 다시 재회한다. 프랭크가 여전히 자신을 사랑하면서도 동시에 질투하고 있다는 사실에 고민하는 애니에게 시팅 불 추장이 다가가 다시 한 번 사격 시합을 하되 이번에는 일부러 져주라는 충고를 한다. 애니는 프랭크와 마지막 사격 시합을 하고, 추장의 말을 들어 프랭크에게 일부러 져준다. 프랭크는 그제야 기뻐하며 애니에게 청혼을 한다. (출처: IMDb)



NOTE
이 영화는 1950년 미국에서 개봉될 당시 그 해 전미 흥행성적 3위를 기록하고 아카데미 상 음악상을 수상하는 등 흥행과 비평 모두에서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으나, 훗날 이 영화의 음악을 작곡한 작곡가 어빙 벌린(Irving Berlin)과 MGM 간에 음악 저작권 및 수익 배분에 관한 마찰이 일어나면서 모든 프린트가 회수되어 1973년부터 2000년까지 27년 동안 극장 상영은 물론 홈비디오나 TV 방송까지 차단되어 오랫동안 많은 영화 팬들에게 “환상의 영화”로 알려진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한편 저작권 분쟁이 발생하기 전 이 영화의 마지막 공식 상영은 1973년 8월 19일 한국 KBS의 <명화극장>을 통한 TV 방영이라는 점 역시 흥미로운 사실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1955년 5월 1일 단성사에서 개봉한 이후 그 해 연말까지 국도극장, 계림극장, 동양극장 등에서 꾸준히 재개봉, 재상영되었고, 이듬해인 1956년 1월부터 5월까지 신도극장, 광무극장, 서대문극장 등지에서 재상영된 뒤, 다시 1958년 2월에도 동도극장에서 재상영되는 등 당시 국내 관객들에게 상당한 호응을 얻었던 것으로 보인다. 
석지훈(영화사연구자)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