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통용제명: 모감보
수입개봉명: 모감보
원제: Mogambo
제작년도: 1953년
제작사: MGM
감독: 존 포드(John Ford)
출연진: 클라크 게이블(Clark Gable), 에바 가드너(Ava Gardner), 그레이스 켈리(Grace Kelly)
수입사: 동양영화사
개봉극장: 단성사
개봉일: 1955.09.21.
전단지 구성 및 특이사항: 별다른 홍보문구가 없다. 주연 배우인 클라크 게이블과 에바 가드너의 상반신을 담은 사진만이 전단지 전면을 채우고 있다. 배우들과 스탭 명단을 담은 영문 전단지를 그대로 싣고 그것을 번역하여 함께 수록하였다. 줄거리 소개와 해설 및 배우와 감독 설명을 담은 것은 다른 전단지와 같지만, ‘로케이숀 이문(異聞)’이라는 제목으로 아프리카에서 고릴라 촬영을 둘러싼 뒷이야기를 실었다.
줄거리: 케냐에서 발이 묶여버린 사교계 여성 엘로이즈 켈리(에바 가드너)는 현지에 살고 있는 사냥꾼 빅(클라크 게이블)과 잠깐 동안의 사랑을 나눈다. 일주일 후 빅은 고릴라를 연구하기 위해 케냐로 온 영국인 인류학자 도날드의 가이드로 고용된다. 남편인 도날드와 동행해 케냐로 온 린다(그레이스 켈리)는 곧 빅에게 호감을 느끼고 남편 몰래 그와 사랑을 나눈다. 그러나 엘로이즈는 이들의 사이를 눈치 채고 질투를 느낀다. 일행이 고릴라 구역으로 들어가면서 두 남녀의 서로에 대한 끌림은 깊어만 가고 도날드는 고릴라 연구에 몰두하느라 이들의 관계를 눈치 채지 못하는데...
NOTE: 개봉 당시 신문 광고용 포스터에는 “아프리카의 대자연(大自然) 속에 내던진 남녀(男女) 4인(四人)! 애욕(愛慾)은 야수(野獸)의 노여움보다도 거세고 불륜(不倫)은 밀림(密林)의 어둠보다도 깊었다!”라 쓰고 있다. 지난한 고릴라 촬영을 비롯하여 3개월여 동안 아프리카 산속에서 체재하며 진행한 촬영담을 소개하며 이 영화가 영화사상 최대 규모의 모험영화임을 강조하였다. 또한 개봉관인 단성사가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영사장치와 완전 방음되는 입체음향설비를 갖춘 한국 최초의 극장으로 새로 개관했음을 크게 알리고 있다.
오영숙(영화사연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