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섭
Lee Sung-sub / 李成涉 / 1944  ~ 
대표분야
촬영
데뷔작품
학도의 용군 1976
활동년대
1960, 1970, 1980, 1990, 2000
DB 수정요청

필모그래피 (110)

더보기
촬영 :
바람아 멈추어라 (김성수, )
주글래 살래 (김두영, 2003)
깡패수업 2 (조성구, 1999)
내! 아바디 오마니 (강상룡, 1997)
이도백화 (강상룡, 1994)
만무방 (엄종선, 1994)
빨간 앵두 8 (박호태, 1994)
마당쇠와 언년이 (정인철, 1993)
여자의 일생 (박호태, 1993)
뽕띠 (정인철, 1993)

기타정보

영화계 입문배경
어려서부터 영화에 입문해야 겠다는 생각은 전혀 없었다. 하지만 우연한 기회에 사진기를 잡게 되었고, 사진 현상, 인화까지 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만난 사람이 안면희 촬영감독이다. 안 감독님은 그당시 나와 비슷한 처지였는데, 그분이 촬영계 입문하면서 나도 영화에 입문하게 된 것이다. 63년 9월인가? 이병삼 촬영감독 조수로 들어갔다.
주요 영화작품
학도의용군(1976,최하원감독)
삼룡이라 불러라(1977,이혁수감독)
고슴도치(1977,이혁수감독)
우리에게 축배를(1978,김성수감독)
달마신공(1978,이혁수감독)
소림사 목련도사(1978,이혁수감독)
시라소니(1979,이혁수감독)
동백꽃 신사(1979,이혁수감독)
협객 시라소니(1980,이혁수감독)
별명붙은 사나이(1980,이혁수감독)
요(1980,김영효감독)
월광쌍수(1981,김진태감독)
용호의 사촌들(1981,이혁수감독)
괴적괴무(1982,이혁수감독)
여애권(1982,이형표감독)
원한의 도전장(1982,이혁수감독)
소문십이방(1982,이혁수감독)
이름없는 여자(1983,이형표감독)
여자는 비처럼 남자를 적신다(1983,이혁수감독)
젊은 시계탑(1984,이혁수감독)
월하의 사미인곡(1985,박윤교감독)
오사카 대부(1986,이혁수감독)
삿뽀로의 밤사냥(1987,이혁수감독)
이조 춘화도(1988,박호태감독)
위험한 욕정(1989,박호태감독)
자유여자(1990,박호태감독)
달빛타는 여자(1991,강구연감독)
소녀경(1992,박호태감독)
여자의 일생(1993,박호태감독)
만무방(1994,엄종선감독)
이도백화(1995,강상룡감독)
깡패수업 2(1999,조성구감독)
애착작품 및 사유
'학도의용군', '만무방' 학도 의용군은 나의 데뷔작이기 때문에 기억에 많이 남는다. 처음 데뷔작이지만 의미가 있고 그런 작품이었기에 작품성이 높았다. 만무방은 94년 대종상 6개부분 95년 대종상 1개부분을 합쳐 총 7개를 획득한 작품으로 작품성에 많은 심혈을 기울인 작품이다. 그래서 더욱 기억에 남는다.
추구하는 스타일/배역
영화를 하게된 계기가 특별한 이유가 없었던 나는 나에게 주어진 일이라면 성실한 자세로 임한다는 기본적 자세만이 일관성 있게 드러나고 있다. 그리고 촬영감독이 어느 스타일이 얽매여 있다면 그것또한 문제가 있다. 멜로, 액션, 드라마 등등 여러작품의 경험을 통해서 내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있으며, 아직 배우는 입장으로 겸손하게 촬영에 임한다.

영화인 정보조사

출처 : 한국영화인 정보조사
이성섭은 우연한 기회에 사진기를 접하게 되어 사진 현상, 인화까지 배웠다. 평소 친분이 있었던 안면희 촬영감독의 도움으로 영화계에 입문했다. 1963년 경 이병삼 촬영감독의 조수로 촬영부 생활을 시작했다(한국영상자료원). <엄마 안녕>(1971)으로 촬영감독 데뷔를 해 <바람아 멈추어라>까지 70여 편의 영화를 촬영했다(KMDb).

* 참고문헌
한국영상자료원, 한국영화데이터베이스 KMDb 설문조사, 2001.
KMDb
(http://www.kmdb.or.kr/actor/mm_basic.asp?person_id=00001899&keyword=이성섭)

[작성: 김성희]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