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로고
통합검색
검색
상세검색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서비스
ENG
업데이트
검색
DB
영화글
VOD
컬렉션
업데이트
DB
DB
DB 서브
상세검색
작품 DB
인명 DB
소장자료
리스트
영화제
영화글
영화글 서브
연재
한국영화의 퀴어한 허구들
비평, 안녕하십니까
그때의 내가 만났던
명탐정 KOFA: 컬렉션을 파헤치다
사사로운영화리스트
세계영화사의 순간들
임권택X102
기획
칼럼
한국영화 NOW : 영화 공간 아카이빙 프로젝트
종료연재
기관지
VOD
VOD 서브
VOD 이용안내
가이드
VOD 기획전
전체보기
영화
영화인다큐
컬렉션
고객서비스
고객서비스 서브
KMDB 이용안내
온라인 민원
1:1문의
영화인등록
FAQ
오픈API안내
이용안내
파일데이터
Open API
공지사항
로그인
마이페이지
GNB닫기
DB
이전
신학성
Shin Hak-sung / 辛學成 / 1957 ~
대표분야
조명
데뷔작품
그 후로도 오랫동안 1989
활동년대
1970, 1980, 1990, 2000, 2010
DB 수정요청
소장자료
기본정보
이미지
(2)
스틸(2)
이미지 (
2
)
더보기
베를린 리포트
신학성
필모그래피 (
69
)
더보기
조명
:
쓰리 썸머 나잇
(김상진, 2014)
투혼
(김상진, 2011)
나는 아빠다
(전만배,이세영, 2010)
주유소 습격사건 2
(김상진, 2009)
강철중
(강우석, 2008)
아랑
(안상훈, 2006)
도마뱀
(강지은, 2006)
공공의 적 2
(강우석, 2004)
썸
(장윤현, 2004)
이중간첩
(김현정, 2003)
수상정보
더보기
제 29회 대종상 영화제(1991)
:
신인기술상(
누가 용의 발톱을 보았는가
)
제 17회 황금촬영상영화제(구 황금촬영상 시상식)(1993)
:
조명상(
그대안의 블루
)
주요경력
1972년 '신필름' 입사 후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로 영화 작업 입문
1989년 <그후로도 오랫동안>으로 조명감독 데뷔
기타정보
영화계 입문배경
고등학교를 졸업했을 무렵 서울로 이주했는데, 당시 안양의 '신필름'에서 조명부로 일하던 동네 선배가 같이 일해 보자고 제의, 신상욱 감독의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1972년)으로 조명생활을 시작, 이억만, 김동호 기사의 조수를 하던 중 `98년도 곽지균 감독의 <그 후로도 오랫동안>으로 데뷔.
주요 영화작품
천국의 비밀(1989,홍의봉감독)
그후로도 오랫동안(1989,곽지균감독)
춘화춘풍(1989,최기풍감독)
동경 아리랑(1990,손창호감독)
누가 용의 발톱을 보았는가(1991,강우석감독)
예수천당(1991,홍의봉감독)
하나님이 어디 있어요(1991,최창규감독)
베를린 리포트(1991,박광수감독)
제5의 사나이(1991,남상진감독)
삼중성(1991,최기풍감독)
그대안의 블루(1992,이현승감독)
백치애인(1992,노세한감독)
눈꽃(1992,박철수감독)
로맨스황제(1992,박문수감독)
마음의 파수꾼(1992,서 웅감독)
투캅스(1993,강우석감독)
49일의 남자(1994,김진해감독)
결혼이야기 2(1994,김강노감독)
마누라 죽이기(1994,강우석감독)
젊은 남자(1994,배창호감독)
엄마에게 애인이 생겼어요(1995,김동빈감독)
누가 나를 미치게 하는가(1995,구임서감독)
48 + 1(1995,원성진감독)
런 어웨이(1995,김성수감독)
지독한 사랑(1996,이명세감독)
고스트 맘마(1996,한지승감독)
박대박(1997,양영철감독)
산부인과(1997,박철수감독)
투캅스 3(1998,김상진감독)
건축무한 육면각체의 비밀(1999,유상욱감독)
신장개업(1999,김성홍감독)
주노명 베이커리(2000,박헌수감독)
애착작품 및 사유
<그 후로도 오랫동안>은 기사 인준을 받은 뒤 첫 데뷔 작품으로 처음으로 내 나름대로 빛의 세계를 펼칠 수 있었던 작품이었고, <누가 용의 발톱을 보았는가> 또한 자연스런 빛 처리가 마음에 드는 작품이다.
영화속 명소
<과부 삼대>. 배경이 되었던 제주도 지역. 과부 삼대의 삶의 애환을 그림.
추구하는 스타일/배역
실제의 눈으로 분별할 수 있는 조명을 시도하고 싶다. 실제로 우리 눈으로 물체를 볼 수 없는 암흑이라면 노출을 과감하게 떨어뜨려 안 보이게 하고 빛으로 나올 때 보이게 한다든가 하는, 즉 인위적이 아닌 자연적인 조명, 나아가서는 한국의 빛을 찾고 싶다.
모방하는 것을 싫어해서 항상 새로운 빛을 추구한다.
펼쳐보기
상단으로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
검색
DB
영화글
VOD
한국영화사료관
저장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