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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상만
Oh Sang-man / 吳相萬 / 1954 ~
대표분야
미술
데뷔작품
지독한 사랑 1986
활동년대
1980, 1990,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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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장자료
기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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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상만
오상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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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
가발
(원신연, 2005)
가문의 영광
(정흥순, 2002)
후아유
(최호, 2002)
재밌는 영화
(장규성, 2002)
4발가락
(계윤식, 2002)
버스, 정류장
(이미연, 2002)
울랄라 시스터즈
(박제현, 2002)
오상만미술센터
욕망
(김응수, 2002)
광복절 특사
(김상진, 2002)
YMCA 야구단
(김현석, 2002)
수상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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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회 춘사국제영화제 (춘사영화제)(1999)
:
기술상(미술)(
미술관 옆 동물원
)
제 8회 춘사국제영화제 (춘사영화제)(2000)
:
기술상(미술)(
공동경비구역 J.S.A
)
제 22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영평상)(2002)
:
미술상(
YMCA 야구단
)
주요경력
1986년 영화진흥공사 촬영소에서 조수로 시작하여 1995년 <지독한 사랑>으로 데뷔하였다. 이후 다수 작품에서 미술 및 세트를 제작하였다.
現 영화인협회 산하 기술협회 미술소위원회 정회원
現 영화진흥공사 세트.미술자문위원
現 오상만미술센터 대표
기타정보
영화계 입문배경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인테리어사무실에서 근무하다가, 친분이 있었던 녹음기사 강대성씨의 소개로 영화 "들뱅이"의 세트작업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천직임을 깨닫게 되었다. 이후 1986년 영화진흥공사 촬영소에서 조수로 일하면서 400여편에 가까운 작품에 참가하게 된다. 그리하여 1995년 이명세 감독의 "지독한 사랑"으로 본격적인 미술감독으로서의 길을 걷게 된다.
주요 영화작품
여자의 일생(1993,박호태)
마누라 죽이기(1994,강우석감독)
누가 나를 미치게 하는가(1995,구임서감독)
본투킬(1996,장현수감독)
지독한 사랑(1996,이명세감독)
고스트 맘마(1996,한지승감독)
깡패수업(1996,김상진감독)
지상만가(1997,김희철감독)
쁘아종(1997,박재호감독)
바리케이드(1997,윤인호감독)
박대박(1997,양영철감독)
아버지(1997,장길수감독)
넘버 3(1997,송능한감독)
블랙잭(1997,정지영감독)
모텔 선인장(1997,박기용감독)
스카이 닥터(1997,정찬호감독)
죽이는 이야기(1997,여균동감독)
러브 러브(1997,이서군감독)
조용한 가족(1998,김지운감독)
미술관옆 동물원(1998,이정향감독)
크리스마스에 눈에 내리면(1998,장동홍감독)
건축무한 육면각체의 비밀(1999,유상욱감독)
쉬리(1999,강제규감독)
마요네즈(1999,윤인호감독)
인정사정 볼 것 없다(1999,이명세감독)
주유소 습격사건(1999,김상진감독)
댄스댄스(1999,문성욱감독)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1999,김태용감독,민규동감독)
반칙왕(2000,김지운감독)
섬(2000,김기덕감독)
인터뷰(2000,변 혁감독)
버스,정류장(2002,이미연감독)
집으로(2002,이정향감독)
애착작품 및 사유
대략, "지독한 사랑", "조용한 가족", "건축무한육면각체의 비밀", "쉬리"등을 꼽을 수 있다. 미술감독으로서 데뷔작인 "지독한 사랑"은 처음으로 미술감독을 맡은 것이여서 여러 면에서 모르는 점이 많았었고, 부족한 예산으로 부산의 다대포 마을에서 세트를 제작하는 데에 많은 고생을 했었다. "조용한 가족", "건축무한육면각체의 비밀"등은 작품면에서 마음에 드는 작품이었고, "쉬리"는 30회에 걸친 특수효과장면등 한국영화의 자존심을 걸고 일년 내내 이 작품에 투자를 했다. 개봉이후 흥행성공으로 많은 보람을 느꼈다.
영화속 명소
많은 작품을 대하면서 여러 지방을 가게 되지만, 실제로 개인적으로 여행을 즐겨본 적이 없을 정도로 미술제작에만 매달려서 지냈기 때문에 솔직히 명소로 기억나는 곳은 특별히 없다.
추구하는 스타일/배역
영화속에서의 미술은 현장미술로서 감독이 요구하는데로 작품에 맞게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우리나라의 영화계는 자본의 투자면에서나 여러면에서 빈약하기 때문에 매순간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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