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로고
통합검색
검색
상세검색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서비스
ENG
업데이트
검색
DB
영화글
VOD
컬렉션
업데이트
DB
DB
DB 서브
상세검색
작품 DB
인명 DB
소장자료
리스트
영화제
영화글
영화글 서브
연재
한국영화의 퀴어한 허구들
비평, 안녕하십니까
그때의 내가 만났던
명탐정 KOFA: 컬렉션을 파헤치다
사사로운영화리스트
세계영화사의 순간들
임권택X102
기획
칼럼
한국영화 NOW : 영화 공간 아카이빙 프로젝트
종료연재
기관지
VOD
VOD 서브
VOD 이용안내
가이드
VOD 기획전
전체보기
영화
영화인다큐
컬렉션
고객서비스
고객서비스 서브
KMDB 이용안내
온라인 민원
1:1문의
영화인등록
FAQ
오픈API안내
이용안내
파일데이터
Open API
공지사항
로그인
마이페이지
GNB닫기
DB
이전
최정화
Chol Jeong-hwa / 崔正化 / 1961 ~
대표분야
미술
데뷔작품
301.302 1993
활동년대
1990, 2000
DB 수정요청
필모그래피 (
7
)
더보기
미술
: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
(장선우, 2002)
프로덕션 디자이너
나쁜 영화
(장선우, 1997)
모텔 선인장
(박기용, 1997)
홀리데이 인 서울
(김의석, 1997)
아트디렉터
불새
(김영빈, 1996)
코르셋
(정병각, 1996)
삼공일 삼공이(301,302)
(박철수, 1995)
아트디렉터
수상정보
더보기
제 40회 대종상 영화제(2003)
:
미술상(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
)
주요경력
1998년:슈가슈가 ,위험한 관계(현대무용,감독)
1991년:알릴랄 알랄리오(현대무용)
1999년:이것은 무용이 아닙니다(Visual Director)
OLLO OLLO<술집>1990,개인전-파리,방콕,한국(1997):설치
OZONE(BAR)1991
+.-.0(CAFE)1994
살(CLUB, BAR)1996
펼쳐보기
기타정보
영화계 입문배경
인테리어, 그래픽을 하다가 <301.302>의 원작자 이서군씨와 그 어머니가 내건 조건이 영화를 만들때 내가 아트 디렉터을 맡지 않으면 시나리오를 쓸 수 없다는 조건을 걸었었다. 강요에 의해 하게 되었다. <문학정신>에 아트 디렉션을 몇 년 했었는데 그 편집장이 이서군씨의 어머니였다. 잡지 아트 디렉션을 하면서 그 사람들이 내 감각을 좋아해서 영화를 할때 많이 도와주셨다. 조건이 매우 좋은 상황에서 했다. 그래픽도 하고 전제적인 조정도 하고 제목도 내가 지었다. 원래 제목이<301호 여자,302호 여자>였는데 촌스럽다고 고쳤다. <한 도시 이야기>는 전체 기획, 아트 디렉션을 같이 했다. 오명근, 이재용, 나 이렇게 세 사람이 공동기획했던 작품이다.
주요 영화작품
삼공일 삼공이(1995,박철수감독)
코르셋(1996,정병각감독)
불새(1997,김영빈감독)
홀리데 인 서울(1997,김의석감독)
나쁜 영화(1997,장선우감독)
한희작의 러브러브(1991,윤석태감독)
모텔 선인장(1997,박기용감독)
한 도시 이야기(1994,미개봉)
애착작품 및 사유
장선우감독의 <나쁜 영화>작업이 좋았고 재밌었고 박기용 감독과의 작업도 좋았다. 눈에 보이지 않는 아트 디렉션이 진짜 좋은 아트 디렉션이다. 그래서 <나쁜 영화>를 좋아한다.
영화속 명소
서울역 지하도-특별한 설명이 필요없는 그 느낌 그대로가 있다.
추구하는 스타일/배역
그냥 잘하고 싶다. 공간을 다루는 인테리어 디자인이 본업이니까 내가 만들었던 공간들이 관심이 있다. 아트 디렉터의 역할은 감독의 뇌를 디자인하는 것이다. 감독의 생각을 바꿔주고 뇌에 자극을 주고 가슴을 움직이고, 눈에 자극을 주고 너는 이렇게 다르게 생각할 수 있다라고 입력하는게 아트 디렉터의 역할이라고 본다. 물건 들고 왔다갔다 하는 게 아니다. 나는 시나리오 수정부터 배경, 내용, 구성까지 다 참여하여 바꾸기도 한다. 여러 사람을 피곤하게 하기 때문에 나와 함께 일을 안하려 한다.
펼쳐보기
상단으로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
검색
DB
영화글
VOD
한국영화사료관
저장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