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화
Chol Jeong-hwa / 崔正化 / 1961  ~ 
대표분야
미술
데뷔작품
301.302 1993
활동년대
1990, 2000
DB 수정요청

필모그래피 (7)

더보기
미술 :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 (장선우, 2002) 프로덕션 디자이너
나쁜 영화 (장선우, 1997)
모텔 선인장 (박기용, 1997)
홀리데이 인 서울 (김의석, 1997) 아트디렉터
불새 (김영빈, 1996)
코르셋 (정병각, 1996)
삼공일 삼공이(301,302) (박철수, 1995) 아트디렉터

주요경력

1998년:슈가슈가 ,위험한 관계(현대무용,감독)
1991년:알릴랄 알랄리오(현대무용)
1999년:이것은 무용이 아닙니다(Visual Director)
OLLO OLLO<술집>1990,개인전-파리,방콕,한국(1997):설치
OZONE(BAR)1991
+.-.0(CAFE)1994
살(CLUB, BAR)1996

기타정보

영화계 입문배경
인테리어, 그래픽을 하다가 <301.302>의 원작자 이서군씨와 그 어머니가 내건 조건이 영화를 만들때 내가 아트 디렉터을 맡지 않으면 시나리오를 쓸 수 없다는 조건을 걸었었다. 강요에 의해 하게 되었다. <문학정신>에 아트 디렉션을 몇 년 했었는데 그 편집장이 이서군씨의 어머니였다. 잡지 아트 디렉션을 하면서 그 사람들이 내 감각을 좋아해서 영화를 할때 많이 도와주셨다. 조건이 매우 좋은 상황에서 했다. 그래픽도 하고 전제적인 조정도 하고 제목도 내가 지었다. 원래 제목이<301호 여자,302호 여자>였는데 촌스럽다고 고쳤다. <한 도시 이야기>는 전체 기획, 아트 디렉션을 같이 했다. 오명근, 이재용, 나 이렇게 세 사람이 공동기획했던 작품이다.
주요 영화작품
삼공일 삼공이(1995,박철수감독)
코르셋(1996,정병각감독)
불새(1997,김영빈감독)
홀리데 인 서울(1997,김의석감독)
나쁜 영화(1997,장선우감독)
한희작의 러브러브(1991,윤석태감독)
모텔 선인장(1997,박기용감독)
한 도시 이야기(1994,미개봉)
애착작품 및 사유
장선우감독의 <나쁜 영화>작업이 좋았고 재밌었고 박기용 감독과의 작업도 좋았다. 눈에 보이지 않는 아트 디렉션이 진짜 좋은 아트 디렉션이다. 그래서 <나쁜 영화>를 좋아한다.
영화속 명소
서울역 지하도-특별한 설명이 필요없는 그 느낌 그대로가 있다.
추구하는 스타일/배역
그냥 잘하고 싶다. 공간을 다루는 인테리어 디자인이 본업이니까 내가 만들었던 공간들이 관심이 있다. 아트 디렉터의 역할은 감독의 뇌를 디자인하는 것이다. 감독의 생각을 바꿔주고 뇌에 자극을 주고 가슴을 움직이고, 눈에 자극을 주고 너는 이렇게 다르게 생각할 수 있다라고 입력하는게 아트 디렉터의 역할이라고 본다. 물건 들고 왔다갔다 하는 게 아니다. 나는 시나리오 수정부터 배경, 내용, 구성까지 다 참여하여 바꾸기도 한다. 여러 사람을 피곤하게 하기 때문에 나와 함께 일을 안하려 한다.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