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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수
Kim Tai-soo / 金泰洙 / 1939 ~
대표분야
제작/기획
데뷔작품
법창을 울린옥이 1966
활동년대
1960, 1970, 1980, 2000
DB 수정요청
소장자료
기본정보
이미지
(3)
스틸(3)
이미지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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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수
필모그래피 (
19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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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
:
파도의 고향
(박민길, 1969)
배우
:
[원로영화인 구술인터뷰] 김태수
(, 2000)
수상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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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회 부일영화상(1968)
:
최우수작품상(
산불
)
제 15회 부일영화상(1972)
:
최우수작품상(
분례기
)
주요경력
1967년 <산불>제17회 베를린영화제 출품
1968년 <젊은느티나무>제18회 베를린영화제 출품
1968년<맨발의 영광> 제28회 베니스영화제 출품
1968년 <장군의수염>제16회시드니영화제출품
1969년 <지하실의7인>제30회 베니스영화제 출품
1971년<옥합을 깨뜨릴때>제21회베를린영화제 출품
1977년<산불>베를린 출품
1972년 한국영화제작자협회장
1973년 한국영화배급협회 이사장
1983년 제11대 국회의원
펼쳐보기
기타정보
영화계 입문배경
1966년 우연히 친구들하고 영화를 제작하게되었고, 임권택감독의<법창을울린옥이>라는 작품이었다.
주요 영화작품
요화 배정자(1966,이규웅), 산불(1967,김수용), 안개(1967,김수용), 까치소리(1967,김수용), 젊은 느티나무(1968,이성구), 맨발의 영광(1968,김수용), 장군의 수염(1968,이성구), 이층집 새댁(1968,이성구), 봄봄(1969,김수용), 지하실의 7인(1969,이성구), 밤(1970,최훈), 방에 불을 꺼주오(1970,이형표), 누가 그 여인을 모르시나요(1970,이상언), 옥합을 깨뜨릴 때(1971,김수용), 춘향전(1971,이성구), 분례기(1971,유현목), 무녀도(1972,최하원), 일본해적(1972,이만희), 어머님 생전에(1973,이혁수), 위험한 사이(1974,이성구), 삼각의 함정(1974,이만희), 영자의 전성시대(1975,김호선), 탈출(1975,고영남), 청춘극장(1975,변장호), 국제경찰(1976,고영남), 마지막 밤의 탱고(1976,이성구), 산불(1977,김수용), 화려한 외출(1977,김수용), 죽음의 다섯손가락(1978,김정용), 꽃순이를 아시나요(1978,이혁수), 달려라 만석아(1979,김수용), 밤의 찬가(1979,김호선), 그 사랑 한이 되어(1980,이형표)
애착작품 및 사유
<요화배정자>라는 작품은 총천연색으로 스케일이 큰 대작이었다.1972년 국내최초의70mm장편의<춘향전>은 세계에서 다섯번째, 그리고 국내에서는 최초로 태창만의 기술과자본으로 개발한 70mm촬영기에 의해 촬영된작품이다.그리고 이어령씨의 <장군의수염>과 <영자의 전성시대>의 작품은 꼽을수 있는데 <영자의 전성시대>는 사회분위기를 반영한작품으로 젊은이의 아픔을 그린작품이다
저술내역
1980년 잡초 밭에 누워서(수필집)
펼쳐보기
한국영화사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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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잡지] 코리아시네마 1973년 1월호
발행일
1973-01-01
[영화잡지] 월간 영화 1974년 1월호
발행일
1974-01-01
[영화잡지] 월간 영화 1973년 9월호
발행일
1973-09-01
영화인 정보조사
출처 : 한국영화인 정보조사
김태수는 1966년 태창흥업(泰昌興業)을 설립하고 <법창을 울린 옥이>(1966)를 제작하면서 영화계에 입문했다. 태창흥업의 대표작품으로는 <장군의 수염>(1968), <춘향전>(1971), <영자의 전성시대>(1975) 등이다(한국영화배급사연구). 태창흥업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70mm촬영기로 촬영된 <춘향전>(1971)은 국내 최초의 70mm 영화였다. <춘향전>으로 인해 한국은 세계에서 5번째로 70mm 영화를 제작한 국가가 되었다(경향신문).
1967년 개정영화법에 따라 65개의 제작사와 28개의 수입업자가 두 차례의 통폐합을 거쳐 12개사로 압축되었는데 이때 태창영화주식회사도 살아남았다. 이 과정에서 한양영화사와 신상옥(신필름)이 쇠퇴하고 김태수, 주동진(연방영화사), 곽정환이 부상했다(씨네21).
태창흥업은 1960년대 말에서 1970년대 초반까지 전성기를 이뤘다. 한 해 12편에서 18편까지 제작했으며 태창흥업에서 영화를 제작한다고 하면 지방에서 제작비 전액이 충당될 정도로 제작과 배급에서 흥행력을 인정받는 영화사였다(네이버지식사전). 김태수가 1983년 국회의원에 당선되면서 태창영화사는 이태원이 인수하였고 태흥으로 이름을 바꾸었다(동아닷컴). 김태수는 1995년 태창흥업주식회사를 재창업하였고 2000년 태창엔터테인먼트로 상호를 변경하였다(네이버지식사전).
* 참고문헌
네이버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50280)
경향신문 1981년 3월 10일자 12면.
새마을시절, 반공영화
“67년 반공영화 '고발'을 찍으며”, 씨네21, 1998년 04월 28일 제148호.
(http://www.hani.co.kr/c21/data/L980413/1q1e4d0e.html)
“애니깽 곽정환· 서편제 이태원 구속 파문”, 동아닷컴.
(http://www.donga.com/docs/magazine/new_donga/9701/nd_420.html)
김미현, 『한국영화 배급사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2003, 91~97쪽.
[작성: 김성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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