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 코멘트
살인의 추억
잔혹하게 인식 범죄 스릴러에서 유머, 풍자, 인간미, 스릴과 같은 장르적 재미를 모두 담아내며 절망과 시대의 아픔을 강렬한 여운으로 남겼다.
버닝
예술 영화와 스릴러로 대변된 장르적 흥미를 결합시키며 시종일관 몰입감을 전해줬다. 거장의 진보적인 발전과 유연함을 확인한 완벽한 결과물.
부산행
한국 좀비 영화의 묘미를 세계에 알린 작품. 고속 열차에서 좀비들과 사투를 벌이는 설정은 좀비 영화의 보기 드문 설정이다. 그 점에서 '부산행'이 한국영화사에 지닌 가치는 남다르다.
곡성
인간의 근원이라 할 수 있는 '믿음'에 대한 가치를 완벽하게 깨뜨리며 공포의 여운을 극대화 시켰다. 그 점에서 '곡성'은 세상 어디에도 없는 선을 넘은 무서운 작품이다.
8월의 크리스마스
한국 멜로 영화의 교과서라 해도 과언이 아닌 작품. 이후의 모든 한국 멜로 영화,드라마는 '8월의 크리스마스'가 지닌 정서를 이어받았다.
타짜
지난 한국 오락 영화 중 가장 완벽한 재미와 장르적 쾌감을 전해준 영화. 연출, 연기, 각본, 영상, 편집의 묘미를 잘 보여줘, 현재도 관객들에게 화자 될 정도로 사랑받고 있다.
올드보이
'장도리 액션'으로 대변된 세계 액션 영화사에 남겨질 명장면을 탄생시킨 동시에 박찬욱의 예술성을 세계에 알린 의미 있는 작품이다.
주먹이 운다
불공정한 세상에 아픔을 느낀 두 인물을 링이라는 공간에서 공평한 스포츠인 복싱으로 대결시키면서 삶의 애환을 완벽하게 녹아냈다. 재평가가 시급한 작품.
하녀
박찬욱, 봉준호, 김지운을 비롯한 현재의 한국 영화 거장들에게 영향을 끼친 세계 어디에도 보기 힘든 그로테스크한 작품이자 한국 영화 르네상스에 교과서가 된 작품.
쉬리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공습을 막아낸 한국의 블록버스터. '쉬리'가 있었기에 오늘날 한국 영화계가 온전히 생존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