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거리
종소리가 울리고 교실의 앞문과 뒷문이 모두 닫히게 된다. 교실에는 학생들이 책상, 자리에 바르게 앉아있다. 다른 교실에는 한 학생이 창문 밖을 멍하니 보고 있다. 곧이어 복도에서 선생님이 걸어와 창문 너머로 학생들을 보고 출석부를 적는다. 이 때 멍하니 창밖을 바라보는 학생을 보고 창문을 두드린다. 학생은 잠시 뒤돌아 선생님을 쳐다보고 선생님은 학생을 꾸짖는다. 하지만 학생은 꾸중에 그다지 내색하지 않고 다시 창밖을 바라본다. 창밖에는 벤치에 고양이처럼 누워있는 다른 학생이 있다. 멍하니 고양이와 같은 학생을 바라보며 창문 위에 살며시 손을 올리고 주먹을 살며시 쥐며 선망의 눈빛을 보낸다. 한편 다른 교실, 시간이 지나도록 가만히 앉아있는 학생들. 칠판에는 높은 학점을 요구하는 대학, 학과, 직업 등이 적혀있고, 그것을 영혼 없는 표정으로 쳐다본다. 다시 선생님이 복도에 등장하여 학생들이 볼 수 있도록 창문에 봉사활동, 생기부, 멘토링 신청 등의 관련 자료를 붙인다. 학생들이 창문에 붙는 자료들을 보며 달려든다. 창문을 두들기고 광분하는 학생들. 몇몇 학생들은 서로 눈치를 보고 경계하거나 다투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잠시 후 선생님이 등장하여 이들을 중재하려고 한다. 그러고는 수행평가 및 세특 관련된 내용이 적혀있는 종이를 교실 안으로 밀어 넣는다. 다툼에서 승리한 학생이 종이를 독차지하고, 세력 다툼에서 패배한 학생은 자리를 떠난다. 종이를 가진 학생은 종이에 내용을 채워 넣으여 연필을 쉬지 않고 움직이고, 종이를 얻지 못한 학생은 그 밖의 자신의 흥밋거리를 찾는다. 다른 교실을 확인하는 선생님. 그런데 밖으로 연결된 교실 창문이 활짝 열려있고 교실 안에는 학생이 보이지 않는다. 선생님은 당황하여 교실 안으로 들어가 창문 쪽으로 달려가는데, 이 때 교실 한 구석에 숨어있던 학생이 열린 문을 통해 달아난다. 학생은 도망가며 문을 막으며 나갔고, 선생님도 곧바로 학생을 쫓아가려 하지만 막힌 문 때문에 시간이 지체된다. 학생은 학교 계단을 내려가 학교 정문으로 도망을 치려고 한다. 정문에서 마주한 고양이같은 학생. 하지만 학교 정문을 나서자 갑작스럽게 환각이 보이며 환청 또한 들려온다. 발을 밖으로 내딛을수록 공포감은 극심해진다. 결국 학생은 두려움에 밖으로 나가는 것을 포기하고 다시 학교 안쪽으로 선생님으로부터 도망친다. 선생님은 열려있는 학교 정문을 보고 학생이 밖으로 나갔다고 착각하여 밖으로 학생을 찾으러 나간다. 학생은 선생님을 따돌린 것을 확인하고 다시 교실이 있는 장소로 간다. 열쇠를 가져와 다른 교실을 열어 다른 학생들이 도망칠 수 있도록 한다.
(출처 : KOB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