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 
Cloud ( Gureum ) 1968
극영화 미성년자관람불가 대한민국 90분 1968-05-17 (개봉) 61,000(관람)
제작사
연방영화주식회사
감독
정진우
출연
신성일 , 문희 , 윤일봉 , 박암 , 이순재 더보기
스크랩하기 DB 수정요청

담을 위치 선택

이미지 (7)

더보기

줄거리

아버지 뜻에 따라 애인 현과 헤어지고 대규와 결혼한 정아는 신혼여행 열차 식당에서 현과 만나게 된다. 마침 대규가 이를 보고 질투하며 승강구에 나와있던 현을 구타하다 실족하여 떨어진다. 현과 정아는 사랑을 되찾았으나 죄의식으로 산속으로 도피한다. 그러나 두사람은 그곳에서도 위험함을 느끼고 시내로 내려왔다 대규가 부상에 그친 것을 알게된다. 죄의식에서 벗어나 두 사람은 결혼하고자 하나, 현이 이를 거부하고 같이 탄 열차에서 혼자 내린다. (출처 : 검열서류)

가난한 화가 현(신성일)을 사랑하면서도 좋은 집안의 정아(문희)는 대규(윤일봉)과 타의로 결혼하게 된다. 그 전날 최후의 이별을 한다고 홧술을 퍼먹기만 하는 현앞에 정아가 나타나면서 이 청춘남녀의 운명은 크게 달라진다. 현은 정아가 못떠나도록 밤을 같이 하고 하니문을 떠나는 신혼부부를 따라 차를 탄다. 식당차 안에서 얼굴을 맞대게 된 세 사람 - 정아의 곤혹 속에서 잃은 자와 얻은 자의 응수가 벌어지고 대규는 실족 끝에 차밖으로 떨어진다. 세상 눈을 피해 산중으로 도망쳤지만 불안을 견디지 못한 현과 정아는 마침내 독배를 드는데 전파를 타고 전해오는 소식은 뜻밖에도... 대규는 다쳤을 뿐이다. 그러나 때는 늦었다. (M, 「여성취향의 비련담 - 정진우 감독 <구름>」, 『주간한국』, 19680526)

크레디트 (43) Full Credit

더보기
스태프
참여사
  • 제작사
    : 연방영화주식회사

풀 크레딧 이미지 (16)

더보기

상세정보

등급정보
(1) 심의일자 1968-05-16  심의번호 방제4166호  관람등급 미성년자관람불가  상영시간 90분  개봉일자 1968-05-17
개봉극장
아카데미
노트
■ "이봉조의 수작 <구름>의 주제가에 맞추어 줄거리를 엮었는데 신성일이 범죄를 하고 사랑하는 사람 문희를 이끌고 추적하는 형사들을 피해서 긴박감에서 범죄인의 애정을 추구하는 가운데서도 낭만을 맛보려는 인간심리를 그린 멜로 드라마. 주제가가 빽으로 깔리우는 정진우 감독에 연방의 PD 김봉주의 제작." (「1970 영화연예연감」, 국제영화사, 1969, 419쪽)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