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식할머니 
The Modern Grandma ( Sinsik Halmeoni ) 1964
극영화 미성년자관람불가 대한민국 100분 1964-06-25 (개봉) 50,000(관람)
제작사
한양영화공사
감독
백호빈
출연
조미령 , 남석훈 , 방성자 , 허장강 , 김승호 더보기
스크랩하기 DB 수정요청

담을 위치 선택

이미지 (53)

더보기

줄거리

김 상무(허장강)의 어머니(조미령)는 『타임』지를 보고, 손녀사위와 섹스 문제를 논하고, 남녀 간에는 차별이 없다고 주장하는 `신식 할머니' 다. 손자들은 부모보다 그런 할머니와 더 잘 통한다. 할머니는 가족들 앞에서 당당하게 우연히 알게 된 할아버지(김승호)와 데이트를 즐긴다. 김 상무 회사의 사장은 다리를 저는 딸 혜경과 김 상무의 큰 아들 한국(남석훈)을 결혼시키려고 한다. 그러나 한국은 이미 스튜어디스인 미아와 결혼을 약속한 사이다. 김 상무의 아내(황정순)가 결혼만 성사되면 남편을 부사장 자리에 앉혀준다는 사장 부인의 약속에 혹해 한국에게 사장 딸과의 결혼을 강요하자 한국은 집을 뛰쳐나간다. 한국의 편인 할머니 역시 한국의 편을 들며 한국의 자유의사를 인정하지 않는 자식 내외를 탓하며 집을 나간다. 할머니는 한국을 찾으러 다니다 계단에서 굴러떨어져 팔을 다친다. 이 일을 계기로 한국은 돌아오고, 김 상무 부부는 생각을 고쳐 한국과 미아의 결혼을 찬성한다.

크레디트 (40) Full Credit

더보기
스태프
참여사
  • 제작사
    : 한양영화공사

풀 크레딧 이미지 (18)

더보기

기타 수상정보

  • ■ 제8회 부일영화상 신인상(남석훈) 수상

상세정보

등급정보
(1) 심의일자 1964-06-25  심의번호 제3513호  관람등급 미성년자관람불가  상영시간 100분  개봉일자 1964-06-25
내용정보

_

개봉극장
명보
노트
■ 삼대로 구성된 가정에서, 세대적으로 가장 보수적인 가치관에 젖어있다고 여겨지는 할머니의 이미지를 뒤집어 손자 세대 못지않게 열린 사고의 소유자로 설정한 '발상의 전환'이 이색적이다. 이 영화는 기성세대와 갈등을 일으킬 수도 있는 젊은 세대의 민주적이고 자유로운 가치관을 연장자의 권위를 가진 할머니를 통해 말함으로써, 젊은 세대의 가치관이 시대적 대세임을 긍정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다분히 계몽적인 영화.
■ HLKA 인기연속극 영화화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