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Wanderer (Gimsasgas) 1957 년
극영화 대한민국 96분 1957-07-18 (개봉)
제작사
대양영화사
감독
이만흥
출연
박경주 , 김동원 , 김승호 , 이향 , 황정순 더보기
스크랩하기 DB 수정요청

담을 위치 선택

이미지 (28)

더보기

줄거리

선천부사 김익순의 손자 병연(박경주)은 장원급제하지만, 할아버지가 홍경래(김승호) 난 때 항복한 것 때문에 벼슬을 얻지 못한다. 이에 좌절한 그는 가족들을 떠나 삿갓 쓰고 죽장 짚고 방랑생활을 한다. 그는 퇴폐하여 가는 세상을 개탄하고 조소하는, 기발한 싯귀를 가는 곳마다 남기는데, 그의 글은 풍자와 해학으로 가득차있다. 그러던 중 노담(김동원)을 만나, 그 고을의 풍류를 읊는 선비들이 모이는 가매(황정순)의 집 가가당에 정착하여 서당을 낸다. 그는 가매의 딸 가련(박옥란)과 사랑하는 사이가 되나 가련이 홍경래의 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자 번민에 쌓인다. 삿갓에게 관심이 있는 향아(이영옥)는 억만과 혼인한 사이지만 성불구자인 그에게 만족하지 못한다. 김삿갓은 향아와 연인이 되지만, 억만의 향아에 대한 사랑을 알게 되어 그곳을 떠난다. 가련은 김삿갓을 향한 사랑에 여승이 되고 김삿갓은 길 위에서 생을 마감한다.

크레디트 (62) Full Credit

더보기
스태프
참여사
  • 제작사
    : 대양영화사

상세정보

등급정보
(1) 상영시간 96분  개봉일자 1957-07-18
개봉극장
씨네마코리아
삽입곡
(주제곡)노래: 명국환
노트
■ 영화 초반부에 김삿갓이 방랑하는 시퀀스느 맑고 깨끗한 자연의 이미지와 음악, 그의 시구절과 어우러져 한 폭의 동양화 같은 인상을 준다. 중·후반부로 넘어가면서 가련과 김삿갓이 사랑을 나눌 때나 홍경래의 난에서 백성들과 관군이 싸울 때 클래식 음악의 사용이 두드러진다.
■ 「방랑시인 김삿갓」으로 영화주제가 음반으로는 가장 히트한 축인 약 4-5만장 판매 [서울581025(4)]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