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의 휴일(Roman Holiday)

영화 해제

현재통용제명: 로마의 휴일
수입개봉명: 로-마의 休日
원제: ROMAN HOLIDAY
제작년도: 1953
감독: 윌리암 와일러(William Wyler)
주연: 그레고리 펙(Gregory Peck), 오드리 헵번(Audrey Hepburn)
개봉극장: 국도극장
개봉일: 1955.09.30.
 
전단지 구성 및 특이사항: 이 영화는 로마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공주와 기자의 사랑 이야기이다. 무엇보다 ‘로마’라는 도시가 중요하므로, 전단지에서도 로마에 대한 이야기가 한 페이지를 차지한다. 두 사람이 돌아다니는 로마의 곳곳을 담은 스틸 사진과 함께 “영화를 즐기며 로마 구경”, “로-마의 로케이숀에 숨은 이야기”와 같은 코너를 만들어 영화에 대한 흥미를 돋우고 있다. 촬영 차 로마에 온 그레고리 펙이 이탈리아와 스페인의 국제친선야구경기의 시구자로 등장했다든가, 700년대에 만들어진 유서 깊은 카페 구레코에서의 촬영, 오드리 헵번이 스쿠터를 타는 장면에서 이탈리아 건달들이 스쿠터를 타고 쫓아와 애를 먹었다는 에피소드 등 흥미진진한 스토리들이 담겨 있다. 

줄거리: 로마의 미국 신문사 기자인 조 브래들리는 특종을 잡아 본국으로 다시 돌아가기 위해 애쓰는 중이다. 한편, 유럽을 친선방문 하고 있었던 공주 앤은 로마 대사관에서 몰래 빠져나왔다가 불안증세를 완화시키기 위해 마신 진정제 때문에 공원에서 잠이 든다. 우연히 그를 보게 된 조는 앤이 술 취한 것으로 오해하여 자신의 아파트에서 하룻밤을 머물게 해 주는데, 다음 날 출근하여 실종된 공주의 사진을 본 조는 앤이 공주임을 알게 된다. 조는 경찰에 알리는 대신, 로마의 곳곳을 안내하며 공주의 하루를 단독 기사로 만들고자 한다. 그 과정에서 조와 앤 공주는 서로에게 사랑을 느끼게 된다. 이후 공주의 기자회견장에 기자로 나타난 조는, 앤 공주의 사진들을 그녀에게 직접 전하고 떠난다. 

NOTE: <로마의 휴일>은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주연상, 시나리오상, 의상상을 받았으며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도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당시 거의 신인이었던 오드리 헵번은 이 영화로 스타덤에 올랐다. 또한, 이 영화는 미국 영화 최초로 모든 촬영을 이탈리아에서 진행했는데, 개봉 후 미국 국내에서만 제작비의 3배가 넘는 수익을 거두며 흥행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전단지에서 지속적으로 강조된 바와 같이 이 영화의 또 다른 주인공은 바로 ‘로마’이다. 윌리엄 와일러라는 유명감독과 이미 스타덤에 올라 최고의 대우를 받던 배우 그레고리 펙은 제작비 문제로 로마에서의 흑백 필름 촬영과 유럽영화계에서 막 데뷔한 신인 배우였던 오드리 헵번을 선택했다고 알려져 있는데, 당찬 신인 배우 오드리 헵번의 매력과 함께 전시되는 이국적 공간 로마 곳곳의 풍광은 할리우드의 관객 뿐 아니라 한국 관객들에게도 매혹적인 영화적 상상의 공간이 되었다. 
이 영화의 시나리오 작가는 달톤 트럼보였으나, 매카시즘의 광풍이 불던 1950년대 할리우드에서 공산주의자로 블랙리스트에 올랐던 전력으로 인해 이안 헌터( Ian McLellan Hunter)의 이름으로 시나리오를 판매, 헌터가 아카데미상을 수상했다. 달톤 트럼보 사후인 1993년에 아카데미는 이 영화의 시나리오 작가가 달톤 트럼보임을 인정하여 그에게 아카데미 시나리오상을 다시 수여했다. 
박선영(영화사연구자)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