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 위하여-어부로 살고 싶다 
To Live-Save Our Saemankum (Salgi Wihayeo-Eoburo Salgosipda) 2006 년
다큐멘터리 12세관람가 대한민국 75분
감독
이강길
출연
이순덕 , 류기화 , 홍성준 , 김하수 더보기
스크랩하기 DB 수정요청

담을 위치 선택

이미지 (22)

더보기

줄거리

서해안의 지도가 바뀐다는 세계 최대 규모의 새만금 간척사업. 하지만 평생을 갯벌에 의지해 살아온 계화도 주민들은 저 넓은 바다를 막아 무엇을 하겠다는 건지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다. 죽어가는 바다를 가운데 두고 각자의 욕망만을 이야기하는 정부와 개발업자, 명망 있는 지식인과 여러 환경 활동가들. 그리고 그 가운데에 평생을 바다에서 나고 자란 새만금의 ‘이모들’이 있었다. “사람도 조개도 갯벌도 모두 생명이다!” ‘살기 위한’ 그녀들의 절박한 외침은 모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까.

새만금 간척사업으로 갯벌과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살아가던 계화도 사람들의 삶과 인식에 변화를 쫓아간다. 갯벌을 유지하기를 원하는 어민들과 금전적 보상을 원하는 주민들도 나뉘어 계화도 공동체는 분열되기 시작하고 정부는 누구의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지 않는다. 사람들 고문하고, 괴롭히고 그러면 신문이나 방송에도 나오지.. 갯벌에 저 많은 생명을 물이 없어 죽어가는 걸 보면 견딜 수 없어...“

새만금간첩사업 기간 동안 갯벌과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살아가던 사람들에게 카메라는 그들의 삶과 인식에 어떤 변화들을 가져왔는지를 천천히 쫓아간다. 정부와의 힘겹고 지난한 싸움 중에 계화도 사람들 내부에도 서서히 대응방식과 해결에 대한 경계들이 감지되고 또한 반목으로 이어질 조짐들이 나타난다.

살기 위한 인식은 같았지만, 갯벌에서 조개를 캐며 살아가던 어머님들과 배를 가진 선주들의 목적은 대책위를 이루는 사람들과 조금씩 갈라진다. 카메라는 주민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함께했던, 힘을 보태주었다고 생각했던 명망가와 환경단체들에게도 다가간다. 대법원의 팔결 이후, 사회적 비난을 비껴 갈 단체의 변명만을 이야기 한다. 이제는 더 이상 도움이 되지 못하고 모든 몫을 주민에게 돌린다.

장르
#지역 #인권 #자연ㆍ환경
키워드
#간척사업 #갯벌 #새만금 #시리즈

로그인 하시면 새로운 키워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크레디트 (25) Full Credit

더보기
  • 감독 :
  • 출연 :
    이순덕 본인 역
    류기화 본인 역
    홍성준 본인 역
    김하수 본인 역
스태프
참여사
  • 배급사
    : 시네마 달

풀 크레딧 이미지 (13)

더보기

기타 수상정보

  • - 2007 EBS국제다큐영화제(제4회) 시청자상 수상작
    - 2007 서울독립영화제(제33회) 독불장군상,무비꼴라쥬상(최우수작품상)

상세정보

등급정보
(1) 심의일자 2009-02-17  심의번호 2009-F62  관람등급 12세관람가  상영시간 75분 
삽입곡
한숨 - 작곡 : 허훈 살기위하여 - 작곡/작사 : 별음자리표
노트
2007 서울독립영화제(제33회) 장편경쟁부문 상영작
2008 인디다큐페스터벌(제8회) 상영작
2008 강릉인권영화제(제11회) 폐막작

초기화면 설정

초기화면 설정